TOP

기사모아보기

기자
  기자
""

[건강365]-꼭 필요한 곳만 정확히! 양방향 척추내시경술

<앵커> 척추 신경 문제로 다리가 당겨서 제대로 걷기 힘들거나 대소변 조절이 안되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피부를 크게 절개해서 회복에 오래 걸렸던 과거 수술과 달리 요즘은 꼭 필요한 곳만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는데요. 건강365에서 자세한 정보 나눠봅니다. 척추관협착증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고령화 추세와 연관이 큰데요. 척추 퇴행성 변화로 구조물들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면서 척추관이 점점 좁아지게 만듭니다. (최대정 힘내라병원 병원장 / 경희대*한양대학교 의료원 외래교수, 미국 양방향척추내시경 교육 지도자) {척추 신경 안에는 감각 신경과 운동신경이 같이 들어 있습니다. 오래 눌리게 되면 저리고 아프기도 하지만 운동 신경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보행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더 오래 누르게 되면 소변과 대변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아직도 척추에 칼을 대면 장애가 생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거 시행하던 척추 수술은 10㎝ 넘게 절개하는 방식이 많았기 때문에 후유증이 클 수밖에 없었습니다. { 척추 수술은 몸 깊숙이 안에 있는 곳에 접근해야 되는데 기존 수술법은 근육이나 뼈를 많이 절개해서 신경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내시경 수술은 작은 절개창을 통해서 신경에 직접 도달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시술을 줄일 수있습니다. } 척추 내시경 수술은 가장 최근에 도입된 척추 치료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디스크 탈출증 치료에도 적합한데요. 한 곳 또는 두 곳을 절개하는지에 따라 방법이 달라집니다. {양방향 내시경은 디스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양방향 내시경은 협착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 개발이 됐습니다. 현재는 기술과 기구들이 개발이 잘 돼서 두 수술 모두 협착증과 디스크의 훌륭한 치료법입니다. } 특히 노년층은 뼈 밀도가 낮고 근육량이 적은데다 기저질환까지 있는 경우가 흔한데요. 조직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양방향 내시경 수술을 통해서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척추 질환 가운데 골절과 암 등은 개방 수술을 받으셔야 되고 척추내시경 부분은 퇴행성 변화라고 하는 디스크 협착증, 분리증, 전위증 이러한 질환들에 해당이 되는 기술입니다. } 양방향 내시경술은 장점이 많은 치료법이지만 난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치료 경험이 풍부하고 검증된 전문의에게 받아야 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4.03.15

[건강365] 로봇이 하는 인공관절술, 돌발 상황 생기면?

<앵커> 건강한 노년기를 위해서 무릎 인공관절술, 그 가운데서도 로봇 수술을 선택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기계가 하는 수술이라는 인식 때문인지 돌발 상황에는 어떻게 대처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건강365에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10여년 전에도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하던 1세대 로봇이 있었습니다. 다만 일반 수술과 결과는 비슷했지만 과정은 더 오래 걸리고 번거로웠는데요. 요즘은 어떨까요? (김진형 부산부민병원 외과부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역임, 미국 Kleinert Institute 연수) {10년 전 로봇 인공관절 수술만 해도 오차범위를 줄이기 위해 수술 과정이 복잡했었는데요. 현재는 내비게이션 센서 발달로 1mm 이하의 오차범위로 매우 정확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수술 시간이 단축되고 안전성도 높은 수술이 가능해진 것이죠.} 아직도 단순히 기계가 하는 수술로 선입견을 갖는 분들이 있는데요. 실제로는 수술 과정에서 생기는 돌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수술 로봇은 톱의 절삭 범위가 계획한 범위에서 0.25mm만 벗어나도 모니터에 색깔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돌발 상황이 일어나기 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주는 것입니다. 물론 수술을 하다 계획과 일부 차이나는 부분은 즉시 수정을 해서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대처가 가능합니다.} 최근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 다섯 명 가운데 한 명은 로봇수술을 선택할 정도로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기존 수술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 결과를 보장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입니다. { 로봇 수술은 자동제어 기능을 사용해 주변 조직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대와 신경 손상이 예방되고, 수술을 할 때 출혈과 통증이 줄어들어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령 환자에게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로봇은 완전 자동 방식인지 반자동 방식인지에 따라 차이점이 있는데요. 기계마다 장점이 달라서 수술에 사용될 로봇의 특징을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햅틱 기능이 있어 위험 지역에서는 로봇이 멈추어 더 이상 절삭을 하지 않는 안전 기능이 있습니다. 또 일반 인공관절 수술을 할 때는 뼈에 구멍을 내어 축을 잡지만 로봇 수술에서는 그러지 않고도 가능해 출혈과 혈전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로봇을 이용한 인공관절수술은 후유증 발생 가능성을 기존 수술보다 낮춰줍니다. 고령 환자도 보다 안전하게 수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건수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4.03.13

[건강365]-암이 되는 용종? 이것 놓치면 대장암 위험

<앵커> 대장에 생기는 혹, 용종은 특별한 소수에게만 있는 게 아닙니다. 요즘엔 식습관 변화로 젊은 층에서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종류와 크기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서 미리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건강365입니다. <리포트> 대장암은 여전히 한국인들을 괴롭히는 주요 암이지만 5년 생존율은 많이 높아졌습니다. 내시경이 보편화되면서 대장암 씨앗을 미리 떼어내는 것이 큰 몫을 합니다. <출연자> (홍정범 양산홍내과 대표원장 / 전 양산부산대병원 소화기 내과 교수, 현 양산부산대병원 외래교수 ) {용종에는 암으로 발전하는 종양성 용종인 '선종'과 암으로 발전하지 않는 비종양성 용종으로 나눠지는데요. 대부분 대장암은 '선종'으로부터 발생하여 선종의 크기가 2cm 보다 크면 암으로 발전할 확률이 45% 정도까지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대장용종은 가족력도 영향을 미치지만 환경적인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동물성 지방은 많이 먹고 섬유질은 적게 먹는 식습관과 이로 인한 비만, 음주와 흡연을 들 수 있는데요. <출연자> {CT, 분변검사 등 간접적인 방법이 있지만 용종을 확인하는 가장 정확하고 확실한 방법은 대장내시경 검사고, 발견된 용종이 암으로 발전하는 위험한 선종인지 아닌지 확인을 위해 내시경 검사와 조직검사를 병행해야 합니다. } 많은 분들이 대장내시경 전에 꼭 먹어야 하는 장 정결제에 많은 부담을 느끼는데요. 요즘은 알약 형태고 있고 복용량이나 맛도 예전보다 개선됐습니다. <출연자> {선종을 포함한 용종은 언제든지 떼어낸 후에도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100%라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용종을 떼어냈다면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식습관, 생활습관 조절과 더불어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꾸준히 검진하신다면 대장암으로 진행하기 전 초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50세부터 5년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건강한 일반인 기준이기 때문에 이상이 있다면 조율이 필요합니다. <출연자> (홍정범 / 양산홍내과 대표원장 ) {최근에는 식습관 등 환경적인 요인들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으니 50세 이전이라도 증상이 있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고, 선종성 용종이 있었던 경우나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를 통해 검사 시기를 조율해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대장암을 초기인 1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90%를 넘습니다. 그런데 3기는 50%로 뚝 떨어지는데요.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로 암이 진행되는 것을 막는 게 최선입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4.02.16

[건강365]-멀쩡하다 '악' 어깨에 생긴 돌가루 때문?

<앵커> 어깨가 아플 때 관절이 굳거나 힘줄이 찢어졌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어깨에 생긴 돌가루가 원인일 때가 있는데요. 건강365에서 자세한 내용 짚어봅니다. <리포트> 별다른 전조증상 없이 갑자기 어깨가 너무 아플 때가 있습니다. 잠을 자는 것도, 눕는 것도 힘들다면 어깨에 생긴 돌가루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출연자> (손명환 명은병원 병원장 / 인제대학교 외래교수, 대한 슬관절학회 정회원 ) {석회성건염 원인은 현재까지 명확하지 않지만 힘줄의 퇴행성 변화와 미세 혈류 감소 등이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석회성건염은 칼슘 퇴적물이 힘줄에 침착되어서 2차 염증을 동반하는 질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여성이 더 많고 50대 이후에서 병원을 자주 찾습니다. 일부는 양쪽 어깨에 생기기도 하는데요. 시기별로 증상에도 큰 차이를 보입니다. <출연자> {주 증상은 극심한 통증인데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자세 변화에 따라서 통증이 나타나며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없는 경우도 많고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석회 때문이 아닌 다른 어깨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통증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방치하면 염증 반응이 심해지면서 더 큰 통증을 부르고 이차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병은 주로 노화된 힘줄에 생기기 때문에 힘줄 상태도 같이 살피는 게 좋습니다. <출연자> {대개 보존적 치료에 반응을 잘 하는 편이나 통증으로 인한 유착성 관절낭염이 발생하게 되면 그것으로 인한 증상을 지속적으로 호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스트레칭 운동을 해서 관절 가동 범위를 유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 진단할 때는 석회가 생긴 위치와 크기를 자세히 살펴야 합니다. 또 환자가 느끼는 통증까지 고려해서 치료 계획과 방법을 결정합니다. ================================ <출연자> (손명환 / 명은병원 병원장) {우선적으로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대부분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을 때는 체외충격파 치료나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시행해 볼 수 있고, 비수술적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을 때는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 치료를 시행하게 되겠습니다.} 어깨 석회는 치료를 해도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 꾸준한 스트레칭으로 어깨 주변의 혈액순환을 도와야 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4.01.19

[건강365] 혹시 손목터널증후군? 이 동작해 보세요

<앵커> 손가락과 손바닥이 자주 저릴 때, 제일 유력한 원인은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관절 문제가 아니라 신경병으로 접근해야 하는데요. 집에서 해볼 수 있는 간단한 검사법, 건강365에서 알아봅니다. } 쉴 때나 잠들기 직전까지 내려놓지 못하는 현대인의 필수품, 스마트폰이죠. 때문에 손목 통증을 얻은 분들이 많은데요. 대표적인 VDT증후군 증상입니다. (임극필 더탄탄병원 병원장 / 부산대학교 정형외과 외래교수, 대한견주관절학회 정회원 ) {환자분들 가운데 손바닥이 많이 저리신 분들을 의심할 수 있고요. 특히 엄지손가락부터 세 번째 손가락, 네 번째 손가락 반까지, 그다음에 손바닥까지 저리실 때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등장으로 요즘엔 질환이 보편화됐습니다. 다만 여성이 더 많고 만성신부전이나 당뇨 환자, 임산부에게 자주 생깁니다. { 크게 간단한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팔렌 검사라고 하는데 환자분들 서로 손목을 마주 댄 상태에서 서로 눌러주시는 겁니다. 이렇게 했을 때 손 쪽으로 저린감이 동반된다면 우리가 양성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요. 다른 방법으로는 손목 중간 쪽 아픈 부위를 가볍게 두드리시는 겁니다. 두드렸을 때 방사통처럼 손바닥 쪽에 저린감이 동반되시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손목이 저리다 보니 혈액순환이나 목 디스크 문제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혹은 근육이나 힘줄 손상으로 착각하기도 하지만, 사실은 팔의 말초신경 문제입니다. { 손목터널증후군은 관절염이라기보다는 손목 구조물 가운데 하나인 정중신경이 주변 구조물에 의해 억압되고 압박되면서 그 아래쪽으로 신경이 눌려 나타나는 신경병 가운데 하나입니다. } 손목은 안 쓸 수도 없는 부위라 치료를 해도 금방 재발할까요? 치료 없이 신경 압박이 심해지면 감각이 떨어지는 증상 말고도 근육 위축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실 때 크게 불편함이 없으시다면 약물 치료와 주사 치료를 병행할 수 있지만 만약에 야간에 주무실 때 숙면을 방해할 정도로 그 증상이 심하시다면 간단한 시술 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손목 통증을 부르는 질환은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이나 척골충돌증후군이 대표적인데요. 증상이 비슷한듯하지만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4.01.17

[건강365]-겨울철 면역력 바닥? 찌릿한 '방광염' 온다

<앵커> 방광염은 여성 절반이 경험할 정도로 아주 흔합니다.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는 겨울철에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조금 번거롭더라도 정확하게 검사받아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건강365에서 확인해 보시죠. <리포트> 방광에 생기는 감기, 방광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겨울철에 흔합니다. <출연자> (이경미 부산의료원 비뇨의학과 과장 / 부산대학교병원 비뇨기과 외래교수,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본인 항문에서 나온 장내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 안에 침입해 생기게 됩니다. 여러 감염병 가운데서는 가장 흔한 감염 가운데 하나이고요. 특히 여성에서 발생이 많은데 여성이 일평생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시로 화장실을 들락거려도 소변이 남아있는 것 같고 배뇨를 할 때 통증, 소변에 피가 보인다면 빨리 비뇨기과를 찾아야 합니다. <출연자> {여성은 요도 길이가 매우 짧고 남성에 비해서 항문과 요도 간 거리가 짧습니다. 그만큼 세균이 침입할 위험도가 높아지게 되고요. 남성과는 달리 전립샘 액이 없습니다. 전립샘 액은 항염증 작용을 가지기 때문에 염증 확률을 높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여성은 폐경이 있습니다. 폐경 이후에 여성호르몬 역할이 떨어지면서 질 내 산성도가 떨어져서 세균 증식이 쉬워지고 특히 요도나 방광에도 여성호르몬이 적어지면 상피 변화가 오면서 그만큼 재발성 방광염 위험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방광염은 초기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처가 늦어지면 만성 방광염이나 과민성 방광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출연자> {항생제는 처방받은 기간까지 다 복용하시는 게 필요하고 재발인 경우는 반드시 소변검사와 세균 검사를 해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겠습니다. 증상이 좋아진다고 해서 무턱대고 약만 반복해서 복용하시게 되면 간질성 방광염이나 방광암 등 특수한 질환을 놓치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겠습니다.} 소변량이 너무 많이 늘면 방광이 자극 받을 수 있습니다. 이뇨 작용을 부르는 술과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방광을 자극하는 탄산음료와 설탕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출연자> (이경미/부산의료원 비뇨의학과 과장) {적당량의 수분 섭취를 하시고 폐경기 이후 여성이라면 여성호르몬을 보충하시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잦은 질 세척은 도움이 되지 않고 질이나 외음부는 건조하게 유지하시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됩니다. } 방광에 소변이 충분하지 않은데 억지로 배출하면 걸러지지 않은 노폐물들이 방광에 남을 수도 있습니다. 자칫 세균이 번식하면 방광염을 부를 수 있어서 세 시간 정도는 참는 게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4.01.05

[건강365] 닮은 듯 다른 ‘허리디스크 VS 협착증’

<앵커> 허리 통증을 느끼는 환자가 늘면서 젊은 세대라면 허리디스크를, 50대 이후에서는 척추관이 좁아지는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닮은 듯 다른 두 질환,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할까요? 건강365에서 궁금증을 풀어봅니다. } 우리나라 사람 25%는 척추 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평균 진단 연령이 낮아지고 있어서 나이 탓만 할 것도 아닌데요. 현대인의 일상을 보면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박대원 좋은문화병원 신경외과 과장 / 경북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척추 임상강사,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정회원 ) { 디스크라고 부르는 추간판은 척추가 안정적으로 무게를 지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수핵이라는 구조물을 섬유륜이라는 막이 둘러싸고 있고요. 우리가 디스크라고 말하는 추간판 질환은 이런 구조물에 퇴행성 변화, 즉 구조물이 낡아서 허리 통증이나 다리로 뻗치는 방사통, 심하면 다리 근력 저하가 발생합니다. }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은 척추 질환의 양대산맥입니다. 발생 원인은 다르지만, 어느 정도 상관관계는 있습니다. { 우리가 흔히 말하는 디스크 질환은 디스크가 낡아서 안쪽의 수핵이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반면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 신경관이 좁아지는 건데 진행되면 디스크가 튀어나오기도 하고 주변부 관절, 인대가 퇴행성 변화로 두꺼워집니다. 이러한 상태로 신경이 압박돼 요통, 방사통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 갑자기 생긴 허리 통증은 대부분 염좌로 누워서 쉬면 2주 안에 좋아집니다. 그런데 이 시기가 지나도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다리로 뻗치는 방사통이 생겼다면 정밀 진단이 필요합니다. { 먼저 통증이 어느 부위에서 나타나는지, 급성인지 만성인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간단한 허리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허리 골격의 전체적인 모습을 확인하고 정밀진단을 위해 허리 CT와 MRI 검사를 시행한 이후에 정확한 진단이 나오게 됩니다. } 디스크가 튀어나왔어도 신경을 크게 압박하지 않거나 신경관이 좁아진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약물이나 간단한 시술로 통증을 줄이고 손상된 디스크도 아물게 됩니다. { 디스크가 많이 튀어나와서 신경을 압박하는 정도가 심하면 통증이 심하고 다리 근력도 떨어집니다. 그러면 수술이 필요한데요. 기존에는 주로 미세 현미경을 이용해서 수술을 했지만 최근에는 척추내시경 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내시경으로 피부를 최소한으로 절개하고 근육 손상 없이 튀어나온 디스크를 제거해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겨울철, 운동하기 쉽지 않다면 허리에 부담을 주는 자세부터 고쳐보시죠. 너무 오래 앉아있거나 엎드려 책을 보는 습관은 삼가고 허리를 비트는 스트레칭도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4.01.03

<중계>갑진년 새해 첫 일출, 천성산 정상 인파 북적

<앵커> 일출 명소로 잘 알려진 이곳 천성산에는 올해 새로운 일출 전망대가 조성됐습니다. 갑진년, 새해를 여는 첫 해가 떠올랐는데요. 천성산 정상에 나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하겠습니다. 황보 람 기자! <기자> 네, 저는 지금 천성산 정상에 마련된 일출 전망대, 천성대에 나와 있습니다. 이제 막 2024년 새해 첫 해가 떠올랐습니다. 산 정상에서 내려다 본 하늘은 떠오르는 해와 함께 붉게 물들고 있습니다. 특히 이곳 천성산은 유라시아 대륙에서 가장 먼저 해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도 이미 많은 인파가 새해 시작을 알리는 첫 일출을 보기 위해 이곳에 모였습니다. {김준성/양산시 "친구들이랑 다 같이 올해 일출 보러 왔는데 이번 연도 다 잘 됐으면 좋겠고 모두 파이팅 했으면 좋겠습니다} {송강용/성남시 "새해에도 아버지 어머니 더 건강하시고 우리 가족 모두 원하는 바 다 이루었으면 좋겠습니다} 양산시는 이 천성산을 유리시아에서 가장 해를 먼저 볼 수 있는 일출 명소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천성산 정상에 일출 전망대가 지어졌고, 그동안 명칭이 없었던 봉우리에 명칭을 지정하는 등 본격적인 관광 자원화에 나섰습니다. 이곳 천성산 뿐만 아니라 부산, 경남 곳곳의 일출 명소에도 새해 첫 해를 보기 위해 많은 인파가 몰리고 있습니다. 붉게 떠오른 새해 첫 해를 보며 2024년 갑진년, 건강하고 행복한 새해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양산 천성산 정상에서, KNN 황보 람입니다.
2024.01.01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