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회

부산대, 세계 AI로봇대회 '로보컵' 우승 쾌거

최혁규 입력 : 2025.07.25 20:43
조회수 : 292
<앵커>
부산대 학생들이 세계적인 AI 로봇 대회에서 우승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학생들의 눈부신 활약에 이재명 대통령도 SNS를 통해 축하 인사를 건넸습니다.

최혁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브라질에서 열린 로보컵 2025 대회!

로봇이 찬장을 열더니, 비슷한 종류의 제품을 분류해 스스로 정리합니다.

이렇게 일을 척척해내는가하면, 세심하기까지 합니다.

어떤 종류의 음료를 좋아하는지 대답을 기억하고 있다가, 다른 이에게 취향을 알려주는 식입니다.

{"좋아하는 음료가 뭔가요?" "커피요"}

{"그녀가 좋아하는 음료는 커피입니다."}

부산대 전기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팀인 '타이디보이'가 만든 인공지능 로봇 '아누비스' 입니다.

부산대 팀은 세계 인공지능 로봇대회인 '로보컵 2025' 홈서비스 부문에서, 이승준 교수의 지도 하에 역대 최고점으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승준/부산대 전기공학과 교수/"총 8가지 태스크를 모두 다 수행해서 총점으로 평가하는 대회입니다. 물체를 조작하고 지능적으로 사람과 대화하고 그리고 인식하고 지능적으로 행동하는 걸 모두 다 잘해야 수상할 수 있습니다."}

로보컵은 1996년 창설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도 큰 인공지능 로봇대회입니다.

올해 대회에도 37개국에서 1천5백명의 선수가 참가해 뜨거운 경쟁을 펼쳤습니다.

부산대 학생들의 쾌거 소식에 이재명 대통령도 SNS를 통해 축하 인사를 건넸습니다.

이 대통령은 특히 AI 산업과 연구에 대한 지원 확대를 약속하며 학생들과 관련업계의 기대감이 커졌습니다.

{이승준/부산대 전기공학과 교수/"이번 기회로 사실 저희가 피지컬 AI랑 휴머노이드를 굉장히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번 일을 계기로 정부 지원이 활성화되고 보다 많은 팀들이 그걸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로보컵 대회는 인천에서 개최될 예정인데, 이번 우승이 대회에 대한 관심도 크게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KNN 최혁규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용
영상편집 김민지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