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건강

[건강365] 당일 일상복귀, 하지정맥류 '최소침습치료'

이아영 입력 : 2025.01.07 10:31
조회수 : 1002


<앵커>
하지정맥류도 최소 침습, 그러니까 꼭 필요한 부위만 해결하는 치료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필요 없는 마취는 하지 않고 후유증을 줄여서 일상으로 빨리 돌아갈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인데요.

건강365에서 자세한 내용 살펴봅니다.

하지정맥류 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유전이나 노화, 직업과 비만 같은 다양한 요소가 원인이 되는데요.

특히 실내외 온도 차가 크고 활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철은 하지정맥류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계절입니다.

(김병준 김병준 레다스흉부외과 원장 / 부산대의대 외래교수,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부울경지회 이사) )

{ 하지정맥류는 다리에서 심장 방향으로 올라가야 할 정맥 혈액이 아래로 역류하는 질환입니다.

정맥 안에 판막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데요.

고장난 정맥 순환 시스템은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심해질 뿐 아니라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하지정맥류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서 압박스타킹을 신거나 정맥순환제를 먹으면서 치료를 미루는 분들이 많은데요.

한 번 생긴 하지정맥류는 계속 진행하면서 피부 변색이나 괴사, 궤양을 부릅니다.

{ 하지정맥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적인 혈관을 제거하거나 폐쇄하여야 합니다.

가장 대중적인 치료법은 레이저 수술, 즉 레이저 정맥 폐쇄술입니다.

혈관 안에 가느다란 레이저 광섬유를 삽입한 후 열을 통해 혈관을 폐쇄하는 방법인데요.

열 치료가 어려운 부위는 초음파 유도하 혈관경화요법을 병행하여 보다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

4세대 장비를 이용한 레이저 정맥폐쇄술과 초음파 유도하 혈관경화요법을 병행하는 치료법은 불필요한 마취나 피부 절개가 없어 치료 직후 보행과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수술이 어려운 환자라면 비수술적 주사 요법인 초음파 유도하 혈관 경화요법을 단독 시행하여 하지정맥류를 근본 치료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를 보면서 하지정맥류 원인 혈관과 병적인 혈관에 거품 형태의 혈관 경화제를 주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인데요.

마취나 피부 절개 없이 외래에서도 시행 가능합니다.

정맥성 궤양이 동반된 중증 하지정맥류나 재발성 하지정맥류 치료에도 적합한 치료법입니다. }

하지정맥류는 한번 생기면 꾸준히 진행하는 질환인 만큼 치료를 해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수술을 했거나 오래 서서 일하는 분들이라면 주의가 필요한데요.

정기 검사에서 비정상적인 혈액 역류가 발견되면 예방 시술로 미리 차단할 수 있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