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건강

[건강365]안면 비대칭 교정, 왜 성장기가 적기일까?

이아영 입력 : 2024.11.06 19:55
조회수 : 607


<앵커>
얼굴 대칭이 심하게 틀어지면서 주걱턱까지 만드는 안면 비대칭 수술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턱뼈 성장을 조절할 수 있는 청소년기에 교정을 시작하면 수술을 안 해도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요.

건강365에서 자세한 내용 정리했습니다.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거나 음식을 한쪽으로 씹는 습관이 오래 되면 안면비대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양악수술을 해야 하는 건 아닌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이것이 최선일까요?

(박현정 뉴욕스마일치과 원장 / 미 뉴욕대학교 치과대학원 박사후과정 수료, ABO 공인 미국치과교정전문의)

{ 위턱이 좁고 작은 경우 치열의 양쪽 물림이 틀어져서 안면 비대칭이 발생하는데요.

아래턱은 키가 성장하는 동안 계속 자라는데 위턱은 10대 초반에 성장이 완료되기 때문에 안면 비대칭은 성장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아 교정 치료로 위턱의 폭경을 넓혀주고 치열 맞물림을 대칭으로 맞춰주면 턱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습니다. }

성장기는 골격이 급변하는 시기라서 안면 비대칭이 눈에 보이는데도 자라는 과정에서 생기는 사소한 문제라고 치부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미 한번 문제가 생긴 균형은 더 심하게 틀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성장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청소년기에는 치열뿐만 아니라 턱뼈 성장까지도 조절할 수 있어 외모가 개선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정 치료는 우리 몸의 세포 대사를 이용한 생물학적인 치료입니다.

따라서 세포 활성도가 높은 청소년기는 부족한 위턱의 성장을 얻을 수 있고 치아 이동도 빨라 치료 적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안면 비대칭은 주걱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작은 위턱이 아래턱을 정상적으로 덮어주지 못해서 어금니 양쪽에 맞물림이 어긋나고 비대칭으로 이어지는 건데요.

양악수술을 하더라도 기대와 다른 결과에 실망할 때가 많습니다.

{ 심한 얼굴 기형이나 안면 비대칭, 심한 주걱턱인 경우에는 양악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보는 일반적인 비대칭의 경우는 교정 치료만 잘해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치열 비대칭으로 인해 얼굴에 비대칭이 생긴 경우 교정 치료를 통해 상당 부분 비대칭을 바로잡을 수 있어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안면비대칭은 성장과 함께 진행하는 만큼 어릴 때부터 바른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턱을 괴거나 거북목을 만드는 구부정한 자세, 짝 다리를 짚는 습관은 고치고 음식을 좌우 양쪽으로 골고루 씹어야 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