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단독]희망고문된 '부전-마산전철'....내후년으로 또 연기
김민욱
입력 : 2024.10.08 19:47
조회수 : 2708
0
0
<앵커>
내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었던 부전-마산 복선 전철 개통이 내후년으로 다시 미뤄질 것으로 KNN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남은 피난연결 통로 2개를 계획대로 지을지 변경할지를 놓고 결론이 나지 않았기 때문인데, 11개월이면 된다던 복구는 결국 6년이 걸릴 전망입니다.
김민욱 기자의 단독 보돕니다.
<기자>
지난 2020년 3월,
부전-마산 복선전철 피난연결통로 공사중 터널이 무너졌습니다.
당초 11개월 뒤인 2021년 2월 개통할 수 있을 거라는 전망과 달리 복구 공사는 계속 늦어졌습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복구 공사를 마무리 하고 내년초 시운전을 거쳐 6월 개통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공사는 남은 구간에 피난연결 통로 2개를 짓는 것을 놓고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피난연결 통로를 짓기 위해 상하행 본선 터널에 충격을 가하면 안전성이 우려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시공사는 피난연결 통로 위치를 옮기거나, 임시로 피할 수 있는 피난 방재 시설로 대체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설계대로 시공하지 않으면 화재때 큰 인명피해를 낳을 수 있다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의견이 엇갈리자 국토부는 기술자문회의를 여는 한편, 지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 지반조사를 지시했습니다.
"결국 추가 지반조사가 계획되면서 국토부는 사실상 내년 개통은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추가 지반조사에도 3개월 정도 걸리고, 시험운행 6개월 등을 거치면 내년 개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정진교/부산과학기술대 첨단공학부 교수/"시운전 하기 전에 안전 점검을 먼저 해야 되거든요. 시설물에 대한 점검이라든지 전기 안전 점검이라든지..."}
결국 2026년 상반기 개통한다 하더라도 터널 붕괴 6년만의 개통, 2014년 6월 착공 기준 12년만의 개통이 되는 것입니다.
전수태/부산 괘법동/"빨리 개통되면 특히나 우리 같이 나이 많은 사람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니 자가용보다 엄청 편하겠죠."}
부전에서 마산까지 30분대 생활권으로 기대를 모았던 부전-마산 복선 전철이 희망고문이 되지 않도록 면밀한 추진이 필요해 보입니다.
KNN 김민욱입니다.
내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었던 부전-마산 복선 전철 개통이 내후년으로 다시 미뤄질 것으로 KNN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남은 피난연결 통로 2개를 계획대로 지을지 변경할지를 놓고 결론이 나지 않았기 때문인데, 11개월이면 된다던 복구는 결국 6년이 걸릴 전망입니다.
김민욱 기자의 단독 보돕니다.
<기자>
지난 2020년 3월,
부전-마산 복선전철 피난연결통로 공사중 터널이 무너졌습니다.
당초 11개월 뒤인 2021년 2월 개통할 수 있을 거라는 전망과 달리 복구 공사는 계속 늦어졌습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복구 공사를 마무리 하고 내년초 시운전을 거쳐 6월 개통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공사는 남은 구간에 피난연결 통로 2개를 짓는 것을 놓고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피난연결 통로를 짓기 위해 상하행 본선 터널에 충격을 가하면 안전성이 우려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시공사는 피난연결 통로 위치를 옮기거나, 임시로 피할 수 있는 피난 방재 시설로 대체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설계대로 시공하지 않으면 화재때 큰 인명피해를 낳을 수 있다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의견이 엇갈리자 국토부는 기술자문회의를 여는 한편, 지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 지반조사를 지시했습니다.
"결국 추가 지반조사가 계획되면서 국토부는 사실상 내년 개통은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추가 지반조사에도 3개월 정도 걸리고, 시험운행 6개월 등을 거치면 내년 개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정진교/부산과학기술대 첨단공학부 교수/"시운전 하기 전에 안전 점검을 먼저 해야 되거든요. 시설물에 대한 점검이라든지 전기 안전 점검이라든지..."}
결국 2026년 상반기 개통한다 하더라도 터널 붕괴 6년만의 개통, 2014년 6월 착공 기준 12년만의 개통이 되는 것입니다.
전수태/부산 괘법동/"빨리 개통되면 특히나 우리 같이 나이 많은 사람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니 자가용보다 엄청 편하겠죠."}
부전에서 마산까지 30분대 생활권으로 기대를 모았던 부전-마산 복선 전철이 희망고문이 되지 않도록 면밀한 추진이 필요해 보입니다.
KNN 김민욱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김민욱 기자
uk@knn.co.kr
많이 본 뉴스
주요뉴스
-
<오희주의 날씨> 오늘 밤까지 동쪽 비..한글날, 대체로 맑고 일교차 커2024.10.08
-
"미분양을 막아라" ...계약금 분할 납부까지 등장2024.10.08
-
29년 독점 교통카드 운영사, 향토기업? 외국기업?2024.10.08
-
교통카드로 탄 버스*지하철도 수수료?....운영권 30년만에 교체?2024.10.07
-
AI와 손잡은 영화산업, 영화제에서 AI기술 시연2024.10.06
-
균형발전 상징 '철도망'도 수도권 독식2024.10.06
-
가을은 축제의 계절, 나들이객 북적2024.10.06
-
가을 산악사고 연간 구조건수 30% 집중2024.10.06
-
화훼농가, 생화 시장 활성화 안간힘2024.10.05
-
부산 새 문화공연장 운영은 어떻게?2024.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