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회

학교 대신 체육공원 고집, 이유는?

이민재 입력 : 2023.03.14
조회수 : 2035

위 방송 내용과 관련해 재개발 조합은 체육공원 기부채납 조건으로 용적률 혜택을 받아 200여 세대의 추가 분양 물량을 확보한 것이며, 체육공원 기부채납 조건 등 여러 방법을 검토한 결과 체육공원 선택이 11월 입주를 위한 최선이었으며, 조합장이 학교 신설 공약 입장을 바꾼 것이 아니라고 밝혀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앵커>
부산의 한 대규모 아파트 재개발 조합장이 특정 업체에 체육공원 공사를 몰아주려 했다는 의혹을 전해드렸습니다.

통학로 안전 문제로 교육청이 학교까지 지어주겠다고까지 했지만, 어쩐 일인지 조합장은 학교 대신 체육공원을 짓겠다며 고집하고 있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체육공원 조성 과정에서 조합장의 특정업체 몰아주기 의혹이 불거진 부산의 한 재개발 아파트 건설현장!

아파트 준공 뒤, 예상 초등학생 수만 1천 2백여명에 이릅니다.

"아파트 준공 뒤 초등학생들이 다닐 등교길을 직접 가보겠습니다.

약 800M 거리의 학교까지 성인걸음으로 약 7분 40초가 걸렸고, 오는 동안 10차선과 8차선 도로 등을 건너야 했습니다."

"다른 학교는 1.5KM 이상 떨어져 있어, 아이들 걸음으로 30분 넘게 걸립니다."

학생 안전을 걱정한 학부모들은 초등학교 신설을 요구했습니다.

교육청은 단지 내 체육공원부지가 학교 부지로 용도변경만 이뤄지면 학교를 신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홍찬/부산 연제구의회 의장/"아이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이라면서, 하윤수 교육감께서 교육청에서 예산을 투입해서 학교를 지어주겠다고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신설을 공약했던 조합장은 갑자기 체육공원을 짓겠다며 180도 입장을 바꿨습니다.

공기가 늦춰진다는게 이유인데, 학교를 제외한 부분준공이 가능한데도 소용이 없습니다.

{조합원/"노력을 했는데 안되는 건 어쩔 수 없는건데, 조합장이 되자마자 학교는 준공때문에 안된다 선언을 해버리듯 이야기 하니까 많이 답답하죠."}

학교를 지을 경우 교육청이 업체를 선정하는 만큼, 조합장이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해 체육공원을 고집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조합원 10%의 동의를 얻어 발의된 조합장 해임안은 다음달 초 조합원 투표에 부쳐질 예정입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