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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축 경영? 힘겹게 따낸 운수권 날린 에어부산

[앵커] 지난해 부산에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잇는 신규운수권 확보에 성공하면서 지역은 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기대가 무색하게 1년 넘게 시간만 끌다 결국 운수권을 반납하고 취항은 무산됐습니다. 좌고우면하면서 지지부진 시간만 끌던 에어부산과 진에어의 이기심으로 지역민과 교민들만 피해를 볼 처지입니다. 김민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최근 부산시와 인도네시아의 교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합니다. 부산을 찾는 인도네시아 관광객이 급증했고, 현지 진출을 위한 설명회가 열리는 등 인적*물적 교류가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로 가려면 반드시 인천공항을 경유해서만 가야 합니다. {신발 업계 관계자/"인도네시아랑 베트남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주재원들이 이동하고 출장하는 데 불편함은 많을 것 같습니다."} 지난해 5월, 에어부산과 진에어는 김해와 자카르타를 잇는 운항권을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1년 넘게 두 항공사 모두 취항을 미뤘습니다. "두 항공사는 지난해 부산과 자카르타를 잇는 운수권을 배분 받았으나, 1년 동안 취항을 하지 않아 지난 5월 운수권을 반납했습니다." 에어부산은 지난 1월 항공기 화재로 중장거리 운항 기종 1대를 쓸 수 없게됐다는 입장, 진에어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기업결합 이후 추가 증편이 어려워졌다는 주장입니다. {에어부산 관계자/"단계적으로 자카르타 노선도 계획 중에 있었는데요. 1월에 있었던 항공기 화재랑 더불어 해외 중정비 공정 지연으로 기재 운영 계획이 일부 차질이 생기면서..."} 에어부산은 자카르타와 함께 운수권을 땄던 발리노선은 취항하고 있어 돈 되는 노선만 골라 운항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김정태/인도네시아 교민/"항상 인천을 경유해서 이동했어야 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 낭비가 되는 부분이 많았거든요."} 차라리 다른 항공사에 양보했으면 될 일을, 두 곳 모두 무리하게 쥐고 있다가 시민들만 희망고문을 당했습니다. {도한영/부산경실련 사무처장/"통합으로 인해서 부산은 관심 밖으로 나온...항공기 증편이나 운행 확대 이런 부분에서는 떨어지고 있다는..."} 부산시는 국토부의 운수권 재분배를 기다리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 계획을 듣지 못했다는 입장. 두 항공사의 무리한 욕심에 지역민들은 기약없이 운수권 재분배 결과만 기다리는 처지가 됐습니다. KNN 김민성입니다.
2025.12.03

정체불명 선박에 훼손되는 철새도래지

<앵커> 겨울이면 낙동강 하류에 수만 마리의 철새가 찾아옵니다. 멸종위기종인 철새들을 보호하고자 이곳은 국가유산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기도 하죠. 그런데 최근 이 곳에서 정체 모를 배가 새들을 내쫓는 일이 벌어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민성 기자가 현장취재했습니다. <기자> 강 위를 지나던 배가 굉음을 내며 새 쪽으로 다가갑니다. 새들은 놀라 달아나고, 배는 유유히 현장을 떠납니다. 쫓겨난 새는 해마다 11월이면 낙동강 하류를 찾아오는 멸종위기종이자 천연기념물인 큰고니입니다. 낙동강 하류 철새도래지 또한 천연기념물이자 국가유산 보호구역입니다. 생계 목적의 어선 이외에는 국가유산청에서 운항 횟수와 속도 등을 사전 허가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실제 확인이 쉽지 않다 보니 레저용 보트 등도 철새 주위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지금도 큰고니가 떼를 지어 물 위에 떠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낙동강 생태탐방선도 이 곳을 다니지 않지만 허가를 받지 않은 배들이 새들의 활동을 방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단속이나 관리가 부족한 실정에 철새도래지가 위협받는 상황입니다. {정훈/삼육대학교 동물자원과학과 교수/"그걸(취식 장소)를 찾기 위해서 또 엄청난 시간을 들여서 비행을 해야 된다. 이런 것들이 전체적인 그들의 개체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교량 건설 등의 개발 편의를 위해 의도적인 철새도래지 훼손 행위일 수 있다는게 환경단체 판단입니다. {박상현/부산환경운동연합 합동사무처장/"새들이 이렇게 인간의 간섭이나 배들이 접근했을 때 굉장히 예민해서 흩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리 주체를 명확하게 해서 이것(간섭)들을 하지 못하게 하는..."} 환경단체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가운데 관할 지자체들은 불법 선박을 단속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NN 김민성입니다. 영상취재 전재현
2025.11.29

'방사능 검사 회피' 일본산 가리비, 태국산 둔갑 유통

<앵커> 가리비가 제철을 맞아 요즘 수요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산 가리비를 태국산으로 속여 국내로 들여온 일당이 부산세관과 식약청에 적발됐습니다. 방사능 검사를 회피하는 한편, 태국산은 관세를 덜 내도 된다는 점을 악용했습니다. 김민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수산물을 가공하는 태국의 한 공장입니다. 이곳에서 손질된 가리비가 태국산 표기를 달고 우리나라로 들어와 관세청과 식약처가 확인에 나섰습니다. 가공되고 있는 가리비를 확인해 보니 원산지가 일본입니다. {합동 수사팀/"이거 다 일본산 맞죠? 예."} 부산의 한 수산물 수입업자가 해당 공장 측에 원산지를 속여 가리비를 보내 달라고 한 요청한 것으로 경찰 수사결과 드러났습니다. 태국산으로 신고해서 일본산 수산물이 받아야하는 방사능 검사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한소희/자갈치시장 상인/"일본산 가리비는 방사선 검출을 확인해서 들어와요."} 부산의 한 수산물 수입업자가 해당 공장 측에 원산지를 속여 가리비를 보내 달라고 한 요청한 것으로 합동 수사결과 드러났습니다. "수입업자는 15번에 걸쳐 시가 약 11억 원 상당의 가리비를 우리나라로 들여온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관세 혜택도 노렸습니다.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으로 태국산 수산물은 관세를 20% 감면받을 수 있기 때문. 이런 식으로 수입업자와 태국현지 수출업자는 부당이득 1억 5천만 원을 챙겼습니다. {김우용/부산본부세관 특수수사2팀장/"한국 수입자가 20%라는 관세 이득을 볼 수 있으니까 자기(수출업자)도 원산지 위장해 주는 대가로 조금 더 자기 수익을 챙겨달라..."} 부산세관과 부산식약청은 수입업자와 수출업자를 원산지표기법과 FTA특례법을 위반한 혐의 등으로 검찰에 넘기는 한편, 동남아 지역에서 수입되는 가리비에도 품종 검사 등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해당 가리비에서 방사능 성분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KNN 김민성입니다. 영상취재 오원석
2025.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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