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건강

비디오 게임, 뇌 노화 속도 늦추고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

손예지 입력 : 2025.12.22 14:35
조회수 : 601
비디오 게임, 복합적 기술 요구로 뇌 노화 속도 늦추고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

액션 비디오 게임, 다양한 자극 통해 다른 영역 두뇌 활동으로 긍정적 효과 이전 가능성

워싱턴포스트(WP)는 비디오 게임이 뇌의 노화 속도를 늦추고 인지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21일(현지시간) 소개했습니다.

애런 사이츠 미국 노스이스턴대 심리학과 교수 겸 ‘정신건강과 웰빙을 위한 두뇌 게임 센터’ 소장은 WP에 비디오 게임을 통해 “시뮬레이션된 환경에서 복잡한 기술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액션 비디오 게임이 시각 정보에 주의를 집중하는 능력과 학습 능력 등 다양한 인지 기술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숀 그린 매디슨 위스콘신대 심리학과 교수는 전했습니다.

전통적인 ‘두뇌 훈련 게임’이나 반복 연습은 특정 기술 향상에 국한되는 반면, 비디오 게임은 보다 폭넓은 인지 능력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설명입니다.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2025년 실린 논문에서 코로넬 박사와 동료들은 경험이 많은 게이머들의 두뇌 노화가 일반인들보다 평균 4년 늦춰졌다고 보고했습니다.

연구진은 비디오 게임이 음악이나 미술 같은 다른 창의적 취미와 마찬가지로 노화로 약화되기 쉬운 신경 연결을 보호하고, 정보 처리 능력을 향상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1인칭 또는 3인칭 슈팅 게임 등 액션 비디오 게임은 다양한 자극과 기술 훈련을 통해 그 효과가 다른 영역의 두뇌 활동으로 이전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효과에 대해 아직 명확한 결론이 내려진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연구가 30분에서 1시간가량 게임을 했을 경우를 기준으로 진행돼, 장시간 연속 게임이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그린 교수는 익숙한 게임에만 머무르기보다 새로운 게임에 도전해 ‘인지 부하’를 적정 수준으로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디지털 뉴스팀 손예지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