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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규제 피해 부산으로..' 공유 킥보드 급증

이민재 입력 : 2023.10.11 20:48
조회수 : 3288
<앵커>
요즘 공유 전기자전거나 전기 킥보드는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죠.

편리한 친환경 교통수단이지만 관리가 제대로 안돼 시민불편이 큰데, 사실상 규제도 없어 단속도 역부족입니다.

KNN은 공유 모빌리티의 실태와 문제점을 짚어봅니다.

오늘은 첫 순서로, 부산으로 몰려드는 공유 모빌리티를, 이민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부산의 한 대학교 앞!

공유 전기킥보드 한 대가 인도 한가운데를 떡하니 차지하고 있습니다.

횡단보도 앞에 세워지거나, 길가에 넘어진채 통행을 방해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2년 전, 2천대 수준이던 부산의 공유 킥보드가 올해 많게는 3만대까지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5배 가량 급증한 겁니다."

시민 불편도 덩달아 늘었습니다.

{학생/"학교 올라가는 계단 근처나, 계단까진 킥보드가 못 올라가니까 그 앞에 엄청 널부러져 있고. 문앞 같은 데도 편한 데 다 대놓으니까 그걸 넘어서 갈 때도 있고, 불편해요."}

{김진우/부산 대연동/"(전동킥보드가) 자전거 도로위에 대부분 세워져있어요. 타고 가시는 분들이 아무렇게나 두고 가버리고 하니까, 자전거 타는 사람도 위험하고. 다니는 사람도 불편하죠."}

그렇다면, 유독 부산에 공유 모빌리티가 급증한 이유는 뭘까?

서울시가 2021년부터 관련 조례를 만들어 불법주차한 킥보드에 견인료와 시간당 보관료를 부과하면서, 업체들이 규제를 피해 대거 부산으로 내려왔기 때문입니다.

{공유 킥보드 업계 관계자/"부산쪽은 단속도 없고, 서울에 비해서 대중교통의 입체화가 덜 돼있잖아요. 듬성듬성 비어있는, 그런 지역에 집중적으로 킥보드를 많이 배치하고 있는 추세죠."}

부산의 교통 사각지대가 일부 해소되는 측면도 있지만, 불편과 위험은 고스란히 부산시민 몫이 됐습니다.

"최근 공유전기킥보드 숫자가 크게 늘면서 이렇게 보행로 한가운데 전기킥보드가 주차된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산시는 관련법이 없다며 아무런 조치도 할 수 없단 입장입니다."

{이상용/부산시 교통정책연구팀장/"PM(개인형이동장치)이 아직까지 관련 법령이 없다보니까 단속을 한다든지 관리감독에 있어서 상당히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구청들하고 같이 안전확보 방안이라든지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유 모빌리티 사업은 허가나 신고가 필요 없는 자유업이라, 부산시는 공유 킥보드와 자전거의 현황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는 사이 5년전 10여 건에 불과했던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는 지난해 5배로 급증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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