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회

'백산 정신 되새긴다' 의령 너른마당 개관

안형기 입력 : 2025.05.24 19:37
조회수 : 104
<앵커>
경남 의령 출신 독립운동가인 백산 안희제 선생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백산 나라사랑 너른마당'이 의령에 문을 열었습니다.

KNN 다큐멘터리 등을 통해 재조명되는 백산 선생의 생애와 정신이 너른마당을 통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안형기 기자입니다.

<기자>
독립운동에 자신의 삶을 바친 백산 안희제 선생을 기리기 위한 '백산 나라사랑 너른마당'이 문을 열었습니다.

백산 안희제 선생은 경남 의령출신으로 일제강점기 부산에서 댱시 국내 최대 기업인 백산무역을 경영했습니다.

만주에 발해농장을 꾸려 조선인에게 삶의 터전까지 마련했지만 모진 고문으로 만주감옥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안희제 선생 서거 80여년만에 마련된 이 '백산 나라사랑 너른마당'은 그의 정신과 발자취를 한데 담고 있습니다.

{안경하/백산 안희제 선생 기념사업회 유족 대표/"부산에 있는 기념관에 내용보다 더 충실한 내용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기 때문에... (백산 선생의) 독립 정신을 우리 군민들이나 나아가서 국민들에게 홍보를 깊이..."}

국비와 도비 등 50억 원이 투입된 너른마당은 전시와 체험, 교육을 위한 숙박시설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이 곳 너른마당 전시체험관에서는 백산 선생의 발자취를 담은 KNN 특집다큐멘터리 '백산-발해에서 의령까지'도 상시 상영합니다.

{오태완/의령군수/"(백산 선생의) 나라 사랑 정신과 뜻을 계승하기 위해서 이곳에 백산 선생 전당을 만들었습니다. 우리 의령의 진충보국 역사와 정신을 느끼고 배워 보시길..."}

경남 의령에서 부산을 거쳐 만주까지 독립을 위해 한몸바친 백산 안희제 선생의 생애와 업적을 새롭게 조명하기 위한 작업이 부산경남을 중심으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KNN 안형기입니다.

영상취재 정창욱
영상편집 김범준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