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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와 생활경제

<앵커>
전국적으로 시내 버스에는 20kg가 넘는 여행 가방을 안전 이유로 들고 탈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려면 대중교통 활성화 고민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민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부산역 앞 버스정류장

한 여성이 캐리어를 들고 버스를 타려하자 버스 기사로부터 제지당합니다.

{시내버스 기사/"버스 조합에서 기준을 만들어 놓은 것이에요."}

{윤소라/경기도 용인시/"부산 여행을 와서 첫날 막 기차에서 내려서 지금 버스를 타려고 그랬는데 거부를 당하니까 기분이 안 좋죠."}

또 다른 관광객도 캐리어를 들고 타려고 하다 승차거부를 당했습니다.

{염지웅/인천시 미추홀구/"캐리어가 20인치를 초과하는 것 같다고 승차가 안 된다고 하셔서 택시 타고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은 두 차례 승차거부를 당하자 결국 택시로 발길을 돌립니다.

"이처럼 승차 거부가 발생하는 이유는 지난해 9월 시내버스 운송 약관이 개정됐기 때문입니다."

부산시가 그동안 유명무실한 약관을 명확히 해 가로 세로 폭 합이 110cm, 무게 20kg 미만 기내반입용 캐리어만 허용한 것입니다.

{정재훈/시내버스 기사/"승객이 많이 타고 계실 때는 (캐리어) 바퀴가 굴러다니면 실제로 안전사고가 제법 나고 하니까 그런 이유 때문에..."}

사정이 이렇다보니 김해공항 국제선 버스정류장은 텅 비어있고 경전철로만관광객들이 몰립니다.

경전철은 가로 세로 폭 합이 150cm, 무게 25kg 미만의 캐리어도 반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무라 미와, 타카야나기 유코/일본 관광객/"여행을 갔을 때 (20kg 이상) 캐리어를 들고 버스를 못 탄다면 너무 불편합니다."}

인천시는 이미 지난 2018년 시범사업으로 공항을 오가는 버스에 수하물 적재함을 설치했습니다.

{김재운/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외국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다 택시 타고 이렇게 이용하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그분들 중에 일반 버스를 타고 이동하시는 분들은 사실 이런 부분을 많이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부산시는 20kg이 넘으면 캐리어도 화물로 구분돼 화물 자동차 운수사업법에 저촉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내년초 부산역, 광안리, 해운대를 거치는 적재함 버스 시범 노선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강희성/부산시 교통혁신국장/"사실은 부산역이라든지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지역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중심으로 적극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7월 적자로 공항 리무진 버스까지 운영이 중단된 뒤 임시로 투입된 좌석버스에는 대형 캐리어 반입도 허용하는 만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고민이 절실합니다.

KNN 김민욱입니다.

<앵커>
야구의 수도라 불리지만 전국에서 가장 낡은 야구장을 가진 도시가 부산입니다.

부산시는 3년 전, 새 야구장을 2028년까지 짓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장담이 무색하게도 2년 더 미뤄야하는 처지입니다.

조진욱 기자입니다.

<기자>
지어진지 40년이 돼 전국에서 가장 낡은 야구장인 부산 사직구장.

사직구장 재건축은 선거 때마다 나오는 단골 공약입니다.

박형준 부산시장도 3년 전 사직구장 지금 자리에 전국체전이 끝나는 2025년부터 새 야구장을 짓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대통령까지 힘을 보탰습니다.

{윤석열/ "낙후된 사직구장과 구덕운동장의 재개발을 중앙정부가 지원해서..."}

하지만 또 공수표였습니다.

부산시는 브리핑을 통해 공사 시기를 2년 더 미루겠다고 밝혔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내년 열리는 전국체전 뒤에 2년동안 열어야 하는 소년체전과 생활대축전의 존재를 부산시는 몰랐습니다.

눈에 보이는 가시적 성과만 바라보다 일어난 행정 실패입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종합운동장으로 하게 되면 전국체전과 소년체전, 생활대축전에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예상 공사비는 3200억 원, 사직아시아드 주경기장을 야구장으로 바꿔서 3시즌 동안 경기를 엽니다.

"이곳 주경기장은 내년있을 전국체전을 위해서 이렇게 잔디와 육상트래킹을 모두 갈아엎고 있는데요, 그 비용만 200억원 정도로 추정되는데, 그런데 대체구장을 지으면 또 다시 갈아엎어야 합니다. "

책정된 대체 구장 공사비는 200억 원. 똑같이 대체 구장을 짓는 서울 잠실은 450억 원 대로 추정됩니다.

{야구전문 설계업체 관계자/"사직구장같은 경우에는 4~500억 원은 하지 않을까. 3년이 짧은 기간이 아니잖아요. KBO 규제에 맞게 경기에 맞게 조명과 설비 모든 비용이 200억 원밖에 안 된다. 저는 믿을 수 없습니다." }

대체구장도 다시 주경기장으로 원상복구를 해야해, 결국 수백억원을 날릴 처지입니다.

부산시는 돔구장이나 바다가 보이는 북항 야구장 건립 요구에 대해선 비용 등 현실성 없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한편, 사직 주경기장을 홈으로 쓰던 부산아이파크도 복귀가 2년 이상 늘어나면서 축구팬들의 반발도 예상됩니다.

KNN 조진욱입니다.

<앵커>
북항 마리나 다이빙장은 최대수심 24미터로, 비수도권에서 가장 깊은 수심을 자랑하는 잠수시설인데요,

지난해말 개장때 풀장 페인트가 벗겨져 운영이 중단된 뒤 재개장했는데, 1년도 채 안돼 똑같은 문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최대수심 24미터, 비수도권에서 가장 깊은 북항 마리나 다이빙장입니다.

개장한지 1년도 안됐는데 풀장 내부 페인트가 누더기처럼 벗겨졌습니다.

생동감 넘치던 상어 그림은 온데간데 없고 손만 닿아도 페인트가 바스라집니다.

"이곳 북항마리나 다이빙 풀은 지난해 12월 개장 직후 풀장 페인트가 벗겨지는 문제가 발생해, 운영을 중단하고 보수공사를 한 뒤 재개장했습니다.

그런데 10개월여 만에 같은 문제가 또 불거진 겁니다."

{최성욱/북항 다이빙풀 이용객/"미세한 입자가루가 많기 때문에, 입에서 호흡기를 떼는 경우가 있는데 다시 물 때 입속으로 미세 입자들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관리주체인 부산항만공사는 부실시공 때문인지 강한 수압때문인지 제대로 된 원인을 찾지못하고 있습니다."

화제가 됐던 트릭아트는 영영 사라지게 생겼고, 해결책을 못찾으면 운영중단 사태가 반복될 처지입니다.

{최미교/북항 다이빙풀 이용객/"다이버로서 착잡하죠. 부산에선 북항 외엔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없는 편이어서, 문을 잠깐이라도 닫으면 많이 아쉬울 것 같아요."}

문제는 풀장 바깥에도 있습니다.

실내는 습기로 가득 차는데 환기가 안돼 추운 겨울에도 창문을 열어놔야할 형편입니다.

북항재개발의 핵심인 랜드마크 부지 주인은 물론 마리나 상업시설 운영사업자도 찾지 못하고 있는 부산항만공사.

마리나 시설 가운데 유일하게 정상 운영중인 다이빙풀마저 문제투성이로 드러나면서 풀어야 할 숙제만 늘고 있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앵커>
자동차와 함께 굴착기 등 건설장비 시장도 친환경 전동화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렛츠고 스타트업, 국내 최초로 디젤 엔진과 전기 모터를 결합한 전기 굴착기를 개발하며 건설기계 업계 테슬라를 꿈꾸는 '엘렉트'를 주우진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마치 스마트폰에 보조 배터리를 꽂듯, 대형 굴착기에 사각형 형태의 상자를 연결합니다.

전기모터와 운용 장치가 든 이 상자는 건설장비 전동화 솔루션 스타트업 '엘렉트'가 만든 '에코 큐브'입니다.

디젤 엔진용 굴착기에 에코 큐브를 달면, 디젤과 전기를 혼용해서 굴착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개념입니다.

디젤만으로 운용할 때보다 기름값을 80%나 아낄 수 있고, 소모품 교체비용과 유지비도 크게 아낄 수 있습니다.

{김윤성/엘렉트 굴착기 구매 업체 직원 "(예전 굴착기는) 고장이 많이 났었죠 전기쪽에...그 업체가 고쳐주러 올 때까지 가동을 아예 못하는거죠, 그게 하루가 걸릴 수도 있고 반나절이 걸릴 수도 있는데, 멈췄을 때 버튼으로 다시 엔진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게 제일 좋은 부분이죠."}

굴착기의 디젤 전기 혼용 시스템을 개발한 곳은 엘렉트가 유일합니다.

대기업이 배터리 장착형 전기굴착기를 만들었지만, 너무 비싸고 사용시간도 짧아 수요가 적다는 점을 노렸습니다.

{최인규/주식회사 엘렉트 대표 "배터리 전기 굴착기는 판매 가격도 높고 가동 시간도 현재 3시간에서 4시간 정도로 제한적이라 시장 확대에 어려움이 좀 있습니다. 그러한 배터리 전기 굴착기 수요 전에 제조사와 같이 협업을 통해서 시장을 확대하려고 하고 있고요."}

에코 큐브를 '탈부착' 하는 방식 또한 엘렉트만의 기술로, 특허도 받았습니다.

앞으로 에코 큐브에 배터리까지 추가할 계획으로 장착형인 대기업과 달리 손쉽게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에코 큐브 제작*공급은 물론 렌탈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조훈익/주식회사 엘렉트 이사 "휠 로더, 지게차, 트랙터 같은 농기계까지도 확장이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교체하는 형태로 확장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조금 더 개선시켜서 자율주행까지 적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아가, 원격 제어와 자율 주행 시스템까지 개발해 전기 구동 건설장비 업계의 테슬라가 되는 게 목표입니다.

부산에 본사를 두고, 창원에 공장과 연구소를 둔 2년차 스타트업 엘렉트,

친환경 건설장비 세계 시장을 주도할 준비를 차근차근 이어가고 있습니다. KNN 주우진입니다.


부산시가 민선8기 핵심정책인 '15분 도시'의 실현을 위해 제주시와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박형준 시장은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협약을 통해 제주도도 올 5월부터 15분 도시를 위한 계획을 본격 추진하고 있는만큼 국가정책화와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등 민관 교류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폭발물을 탑재한 드론이 공항에 침투했을 때를 대비한 대테러 종합훈련이 어제(20) 김해공항에서 열렸습니다.

국정원과 부산항공청 등 12개 기관 1백2십여 명이 참가한 이번 훈련은 드론 통신을 방해하는 재밍건을 이용해 드론을 무력화 시키고, 드론에서 떨어진 폭발물을 제거하는 등 실전형 훈련으로 진행됐습니다.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 김형철 의원은 부산시 고령친화산업 육성 지원 사업 예산이 6년 전 6억원에서 올해 4억 5천만원으로 크게 줄어 들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 의원은 경제 분야 행정사무감사에서 고령친화 우수 제품 현황을 보면 경기도 202개, 서울 67개에 비해 부산은 37에 불과하고 고령친화용품 홍보체험관이 7곳 밖에 되지 않는다며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실버 산업 육성을 촉구했습니다.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기념하는 제 6회 부산시 아동의날 기념행사가 부산시청 들락날락에서 열렸습니다.

올해 기념식에서는 유공자 시상 등 기념행사와 함께 부산 수영로교회에서 모금한 9천5백만원을 학대피해아동쉼터 등 관련 기관에 전달했으며 '꿈을 키우는 부캐'라는 주제로 다양한 어린이 체험활동도 마련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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