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생활문화

[행복한 책읽기] 김병준 서면메디컬스트리트 회장, ‘칼끝의 심장’…심장을 살리는 손끝에서 발견한 희망

임택동 입력 : 2025.05.15 16:09
조회수 : 164
[행복한 책읽기] ‘칼끝의 심장’…심장을 살리는 손끝에서 발견한 희망
김병준 서면메디컬스트리트 회장

수술실의 현실과 치열한 선택
세계적 외과의의 성장기
환자와 의사를 잇는 희망의 메시지

KNN ‘행복한 책읽기’에서는 세계적 심장외과 전문의 스티븐 웨스터비의 생생한 의료 현장을 담은 책 ‘칼끝의 심장’을 소개했습니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흉부외과 의사 김병준 서면메디컬스트리트 회장은 재수술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대동맥 유착 위험과 같은 긴박한 의료 현실을 소개했습니다.

김 회장은 “생명이 순식간에 갈리는 순간이 반복되는 수술실의 압박감이 책과 정확히 맞닿아 있다”고 전했습니다.

책에는 35년 동안 1만 건이 넘는 수술을 집도하며 심장이식과 인공심장 연구가 발전해 온 과정이 역동적으로 담겨 있습니다.

웨스터비는 관류 후 증후군의 원인을 밝혀내며 당시 25%에 달하던 심장수술 후 사망률을 6%까지 낮춘 경험도 기록했습니다.

김 회장은 책 9장 ‘희망’을 직접 인용하며 “의사는 단 한 명도 싸워보지 않고 포기한 환자가 없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강조했습니다.

그는 독일에서 찾아온 하지정맥류 환자가 치료 후 건강을 되찾았던 사례를 언급하며 “의료는 결국 희망을 회복시키는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에서 상실감을 느끼는 이들에게 “희망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책의 메시지가 의료 현장에서도 깊은 울림을 준다”고 덧붙였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