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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포커스] 전기풍 경남도의원

강유경 입력 : 2025.12.10 08:04
조회수 : 153

KNN 인물포커스입니다.
경남 거제시는 조선업의 도시로 유명하지만, 사실 남해안 관광벨트를 부산까지 연결하는 교통과 물류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이런 거제시를 부산 가덕신공항까지 연결해야 한다는 지역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거제를 지역구로 두고 계시죠? 전기풍 경남도의원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Q.
방금 말씀드렸지만, 경남도의회 본회의에서 거제시를 부산 가덕신공항까지 연결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강하게 하셨습니다. 우선, 이번 사안을 짚어보게 된 배경부터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A.
시청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경남도의회 전기풍 의원입니다. 현재 거제에는 2개의 국가 핵심 사업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습니다.

먼저, 수도권과 서부 경남을 연결하는 남부 내륙 철도입니다. 거제는 경남에서 유일하게 철도가 없는 지역으로 그동안 기차를 이용하려면 마산이나 진주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이 이어져 왔습니다. 남부 내륙 철도가 개통되면 거제에도 드디어 KTX 시대가 열리고 서울 이동 시간이 2시간대로 단축되면서 관광 활성화, 인구 유입, 지역 경제 전반에 큰 변화가 기대됩니다. 두 번째는 남부권의 관문 공항으로 건설 중인 가덕도 신공항입니다. 이 공항은 부산, 울산, 경남의 산업 관광 물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일 국가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이 두 대규모 사업을 실질적으로 연계해 줄 거제역에서 가덕 신공항까지 긴 철도망이 아직 계획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 고리가 빠지면 두 사업의 효과가 반감되고 공항의 접근성, 물류의 효율성 그리고 지역 발전 모두에서 큰 기회를 놓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본회의에서 교통망을 완성하는 마지막 퍼즐이라는 관점에서 거제역에서 가덕도 신공항 연결 철도의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Q.
일부에서는 남부 내륙 철도만으로도 거제로서 또 우리 경남 전체로 봐서도 상당히 큰 변화가 있을 거다. 그런데 왜 꼭 가덕까지 연결돼야 하냐는 의문도 좀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A.
남부 내륙 철도가 개통되더라도 가덕도 신공항과 직접 연결되지 않으면 교통의 효율성은 크게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수도권이나 서부 경남에서 KTX를 타고 거제까지 온 뒤에 다시 공항으로 이동하려면 결국 도로에 의존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접근 시간도 길어지고 교통 혼잡, 물류 지연 등 공항의 여객 물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국가가 수십조 원을 투자해서 만든 2개의 대규모 프로젝트가 서로 연결되지 않으면 시너지 효과도 사라지는 것은 물론 지역 균형 발전이라고 하는 정책 목표도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가덕도 신공항을 국제물류 허브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배우의 산업단지 또 공항, 항만을 하나로 묶는 통합 물류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이때 거제역에서 가덕 신공항을 잇는 연결 철도는 이 네트워크를 완성하는 마지막 핵심 축이자, 결정적인 연결고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그런데 이대로면 철도가 바다를 건너가야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건설 비용이 상당히 나올 것 같은데, 예산 규모를 어떻게 보십니까?

A.
현재 제안된 노선은 총연장 36.8킬로미터. 총사업비는 약 2조 4,390억 원 정도 규모입니다. 비용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철도는 단순히 지역에 열차 한 번 더 다니게 하는 사업이 아니라 남부 내륙 철도하고 가덕도 신공항을 직접 연결하는 유일한 축입니다. 따라서 국가 항공 철도 연계 체계 구축, 관광 비즈니스 이동 편의 개선 그리고 조선, 항공, 기계 등 주력 산업 물류 효율화, 거가대교 통행료 부담 경감 완화 등 남부권 전체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전략 사업입니다.
따라서 건설비만 볼 것이 아니라 국가 경제 차원의 편익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그만큼 큰돈이 투자돼야 한다면 당연히 그 돈이 투자되는 이상의 파급 효과도 있어야 할 텐데요. 방금 말씀하신 파급 효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A.
거제역에서 가덕 신공항까지 철도가 연결되면 약 17분 만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편의 개선을 넘어서 경남의 산업단지 항만 공항을 하나로 묶는 광역 물류 관광벨트 구축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조선, 기계, 항공, 방산 등 주력 산업 물류 경쟁력 강화, 남해안의 관광 자원하고 가덕도 신공항 연계를 통한 관광 산업의 확장 그리고 신규 투자의 유치, 고용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나아가 경남과 부산이 하나의 광역 경제권으로 통합되고 공항과 항만 철도를 연결하는 트라이포트 체계가 구축되면 국가 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Q.
그런데 철도 계획이, 이런 철도 건설이 지금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되기까지 남은 시간이 별로 많지 않습니다. 그 사이에 도의회, 경남도, 거제시는 어떤 대응 전략을 갖고 계시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A.
국가 철도망 계획은 한 번 반영되면 10년 이상 국가 교통 정책의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지금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고요. 경상남도와 도의회는 중앙 부처를 설득하고 국회와의 협력, 또 시군 공동 대응 체계 구축 등 다각적인 노력으로 반드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Q.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거제 시민들을 포함해 시청자 여러분께 한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A.
거제역에서 가덕 신공항으로 연결되는 철도는 거제만의 문제가 아니라 서부 경남 전체의 미래 성장 기반을 좌우하는 핵심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산업과 물류, 관광 그리고 균형 발전까지 연결되는 중요한 인프라인 만큼 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지지가 큰 힘이 됩니다. 앞으로도 경남의 미래 교통망을 완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가덕신공항 공기를 놓고 정치권과 지역의 여론이 들끓고 있습니다만 부디 이 거제와 가덕 신공항을 잇는 철도망 건설만큼은 지역의 염원대로 희망대로 그렇게 진행되기를 저희도 응원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바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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