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인물포커스] 정성호 국회의원
강유경
입력 : 2025.04.16 07:53
조회수 :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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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N 인물포커스입니다.
대선 정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각 당과 의원들도 점차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더불어민주당의 5선 중진 의원인 정성호 의원과 정치 현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Q.
먼저 한덕수 권한대행 이야기, 여쭤보겠습니다. 출마설이 나오고 있어서 여러 가지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데 혹시 민주당에서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A.
저는 그런 얘기 나오는 것 자체가 후안무치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 대통령 밑에 그 국무총리 아닌가. 지금 이번 조기 대선이 사실상 보궐 선거 아니겠습니까? 대통령의 불법 비상계엄으로 인해서 파면돼서 대선을 치르게 되는데, 그 대통령을 3년 동안 모셨던 분입니다.
대통령이 그러한 불법적인 계엄을 일으키는 과정에서 전혀 몰랐다고 하면 무능했던 것이고, 알았는데 막지 못했다고 하면 무책임한 거고, 방조한 거 아니겠습니까? 이런 분이 지금 국가적 위기 상황 아니겠습니까?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 관세 부과 등으로 인해 국가 경제가 안팎으로 굉장히 어려운 상황인데, 또 대통령으로 출마하겠다고 하면 어떻게 이 위기를 관리할 것인지 그런 면에서 책임감이 없어 보인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더군다나 처음에는 헌법재판관 3인 임명을 거부했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헌법재판소가 분명히 위헌이라고 판결했습니다. 그 이후에 최상묵 부총리가 2명을 임명했는데, 지금 와서 대통령 지명 몫인 헌법재판관 2명을 또 지명했습니다. 이게 말이 안 되는 행위죠. 사실은.
Q.
윤석열 전 대통령이 탄핵되면서 마지막 모습을 보였는데, 사실 많이 실망한 분들도 계시고 여러 가지 평가가 나오는데, 마지막 모습 어떻게 지켜보셨습니까?
A.
참 제가 부끄러웠습니다. 어떻게 대한민국의 대통령이었던 분이 파면 이후에 '저런 행태를 취할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됐든 간에 헌법재판소에 의해서 파면당하지 않았습니까?
그랬으면 바로 나와야 하는데 일주일 동안 사실상 대통령이 아니지 않습니까? 대통령 관저를 불법 점거하면서 거기서 만찬을 하고, 국민의힘 의원들을 불러서 또 대화하는 이런 행동을 하다가 나오면서도 당당하게 나오고, 사저에 들어가면서 5년 하나, 3년 하나, 그게 그거다, 다 이기고 돌아왔다는 식의 태도를 취했어요.
국민들이 지난 12월 3일 이후에 얼마나 많은 고통을 당했습니까? 나라의 국격이 땅에 떨어졌습니다.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이런 점에 대해서 사과하고, 국민들이 받은 고통에 대해서 위로해야 되는 게 대통령의 도리 아니겠습니까?
Q.
민주당 내에서는 경선 룰 관련해서 또 비명계에서 주자들의 반발이 좀 나오고 있는데, 혹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A.
제가 아는 바로는 권리 당원들의 절대다수가 완전 국민 경선은 적절치 않다는 주장에 동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나온 안은 권리당원들의 의견을 묻는 안은 권리당원 50%와 그다음에 100만 명 정도의 일반 국민들을 안심번호로 추출해서 여론조사를 50%로 한다는 거거든요. 만약 완전 국민 경선을 왜 안 하냐는 그런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이 있는데 2012년도에 처음 도입됐습니다.
2012년도에는 권리당원이 11만 명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었어요. 그래서 국민 경선의 흥행이라든가 많은 국민들의 참여를 위해서는 완전 국민 경선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당시에도 그래서 100만 명 이상의 선거인단이 참여했었는데 지금은 권리당원만 120만 명에 육박하고 있거든요. 이런 상황에서 지난번 탄핵 과정에서 보여준 것처럼 만약 완전 국민 경선을 한다고 하면 탄핵에 반대한 분들이 지금 가장 앞서가고 있는 이재명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서 집단적으로, 조직적으로 참여할 가능성도 많이 있다. 선거의 공정성이 상당히 오염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하는 분도 있고요.
그러나 결정적인 이유는 이미 권리 당원들이 당비를 내는 권리 당원들이 120만 명에 육박하니까 이제는 그분들의 권리를 존중해야 하고, 또 일반 국민들의 참여가 50% 되기 때문에, 그게 더 공정하다는 취지에서 그런 안을 낸 것 같습니다.
Q.
얼마 전에 부산 방문하셨는데 지역에 오래 머물지는 않으셨지만, 지역 민심 혹시 어떻게 읽으셨습니까?
A.
하루 가서 민심을 잘 알 수는 있겠습니까? 다만 그날 가서 여러 팀의 모임과 간담회도 하고 그랬는데요. 역시 가장 많은 분들이 지역 경제의 어려움을 많이 말씀하시더라고요. 민주당이 비록 야당이지만 국회 다수당으로서 또 유력한 대선주자가 있는 정당으로서 부산 지역 경제를 살리는 데 더 관심을 가져 달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고요. 그래서 저는 이재명 대표가 굉장히 유능한 분이라는 그런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 제가 구체적인 공약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이재명 대표의 확고한 신념 중의 하나가 '국가 균형 발전', '지역 균형 발전'입니다. 지역 소멸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하든 간에 강력하고 정확한 대책을 세워야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거든요. 특히 부산 같은 경우도 지역의 젊은이들이 대학을 졸업하고도 일자리가 없어서 서울로 빠져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 아니겠습니까? 지역의 교육과 지역의 일자리, 산업계를 연계시켜서 같이 살아 나갈 방안들을 연구해야 하고
Q.
균형 발전 관련해서 말씀해 주셨는데, 사실 서울과 수도권이 너무 많은 걸 블랙홀처럼 빨아들여서 부산 경남뿐만 아니라 지역들이 다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수도권의 중진 의원으로서 보시기에는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A.
저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국가 균형 발전 문제', '지역 소멸 문제'는 동전의 앞뒷면 아니겠습니까? 이런 식으로 정말 방치한다고 하면 대한민국이 지속 가능성이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보고 있고요. 그럼 도대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고 하는 건 역시 저는 지방에 과감하게 권한을 넘겨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방에 재정, 특히 재정권과 관련해서 지자체에서 스스로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지역의 발전 방향들을 만들어내고 거기에 예산을 쓸 수 있게 국가가 재정에서 지방분권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고 있고요.
물론 그 전제로 자치분권, 인사의 측면에서도 분권을 좀 많이 해줘야 한다고 보고 있고 정부가 정부 차원에서 보다 조직적인 노력을 해야 됩니다. 지역에 부산뿐만 아니라 부산*경남 전체를 묶어서, 왜냐하면 부산만 보면 약간 지역적으로 좁지 않습니까? 경남까지 합쳐서 전체 발전 방향 전략을 만들어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의정활동 계획도 좀 한 말씀 해 주십시오.
A.
저는 지금 말씀하신 대로 국회가 국회답게, 국회가 의회 민주주의의 장으로서 국민을 통합하는 그런 역할을 하는 데 기여하는 게 제 마지막 국회 의정활동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서로 존중해 줘야 하거든요.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고 들어줘야 하는 겁니다. 그리고 좀 양보해야 해요.
서로 간에 저는 그런 걸 저부터 실천하고 여*야의 중진들과 함께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제 지역구가 경기 북부인데, 경기 북부도 다른 지역 못지않게 수도권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입니다. 군사 보호 지역이었기 때문에. 경기 북부에 SOC를 더 확충하고 여러 가지 지역 발전 문제 마무리를 좀 잘 시켜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여러 의정활동, 계획대로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바쁘신데 출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선 정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각 당과 의원들도 점차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더불어민주당의 5선 중진 의원인 정성호 의원과 정치 현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Q.
먼저 한덕수 권한대행 이야기, 여쭤보겠습니다. 출마설이 나오고 있어서 여러 가지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데 혹시 민주당에서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A.
저는 그런 얘기 나오는 것 자체가 후안무치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 대통령 밑에 그 국무총리 아닌가. 지금 이번 조기 대선이 사실상 보궐 선거 아니겠습니까? 대통령의 불법 비상계엄으로 인해서 파면돼서 대선을 치르게 되는데, 그 대통령을 3년 동안 모셨던 분입니다.
대통령이 그러한 불법적인 계엄을 일으키는 과정에서 전혀 몰랐다고 하면 무능했던 것이고, 알았는데 막지 못했다고 하면 무책임한 거고, 방조한 거 아니겠습니까? 이런 분이 지금 국가적 위기 상황 아니겠습니까?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 관세 부과 등으로 인해 국가 경제가 안팎으로 굉장히 어려운 상황인데, 또 대통령으로 출마하겠다고 하면 어떻게 이 위기를 관리할 것인지 그런 면에서 책임감이 없어 보인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더군다나 처음에는 헌법재판관 3인 임명을 거부했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헌법재판소가 분명히 위헌이라고 판결했습니다. 그 이후에 최상묵 부총리가 2명을 임명했는데, 지금 와서 대통령 지명 몫인 헌법재판관 2명을 또 지명했습니다. 이게 말이 안 되는 행위죠. 사실은.
Q.
윤석열 전 대통령이 탄핵되면서 마지막 모습을 보였는데, 사실 많이 실망한 분들도 계시고 여러 가지 평가가 나오는데, 마지막 모습 어떻게 지켜보셨습니까?
A.
참 제가 부끄러웠습니다. 어떻게 대한민국의 대통령이었던 분이 파면 이후에 '저런 행태를 취할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됐든 간에 헌법재판소에 의해서 파면당하지 않았습니까?
그랬으면 바로 나와야 하는데 일주일 동안 사실상 대통령이 아니지 않습니까? 대통령 관저를 불법 점거하면서 거기서 만찬을 하고, 국민의힘 의원들을 불러서 또 대화하는 이런 행동을 하다가 나오면서도 당당하게 나오고, 사저에 들어가면서 5년 하나, 3년 하나, 그게 그거다, 다 이기고 돌아왔다는 식의 태도를 취했어요.
국민들이 지난 12월 3일 이후에 얼마나 많은 고통을 당했습니까? 나라의 국격이 땅에 떨어졌습니다.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이런 점에 대해서 사과하고, 국민들이 받은 고통에 대해서 위로해야 되는 게 대통령의 도리 아니겠습니까?
Q.
민주당 내에서는 경선 룰 관련해서 또 비명계에서 주자들의 반발이 좀 나오고 있는데, 혹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A.
제가 아는 바로는 권리 당원들의 절대다수가 완전 국민 경선은 적절치 않다는 주장에 동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나온 안은 권리당원들의 의견을 묻는 안은 권리당원 50%와 그다음에 100만 명 정도의 일반 국민들을 안심번호로 추출해서 여론조사를 50%로 한다는 거거든요. 만약 완전 국민 경선을 왜 안 하냐는 그런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이 있는데 2012년도에 처음 도입됐습니다.
2012년도에는 권리당원이 11만 명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었어요. 그래서 국민 경선의 흥행이라든가 많은 국민들의 참여를 위해서는 완전 국민 경선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당시에도 그래서 100만 명 이상의 선거인단이 참여했었는데 지금은 권리당원만 120만 명에 육박하고 있거든요. 이런 상황에서 지난번 탄핵 과정에서 보여준 것처럼 만약 완전 국민 경선을 한다고 하면 탄핵에 반대한 분들이 지금 가장 앞서가고 있는 이재명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서 집단적으로, 조직적으로 참여할 가능성도 많이 있다. 선거의 공정성이 상당히 오염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하는 분도 있고요.
그러나 결정적인 이유는 이미 권리 당원들이 당비를 내는 권리 당원들이 120만 명에 육박하니까 이제는 그분들의 권리를 존중해야 하고, 또 일반 국민들의 참여가 50% 되기 때문에, 그게 더 공정하다는 취지에서 그런 안을 낸 것 같습니다.
Q.
얼마 전에 부산 방문하셨는데 지역에 오래 머물지는 않으셨지만, 지역 민심 혹시 어떻게 읽으셨습니까?
A.
하루 가서 민심을 잘 알 수는 있겠습니까? 다만 그날 가서 여러 팀의 모임과 간담회도 하고 그랬는데요. 역시 가장 많은 분들이 지역 경제의 어려움을 많이 말씀하시더라고요. 민주당이 비록 야당이지만 국회 다수당으로서 또 유력한 대선주자가 있는 정당으로서 부산 지역 경제를 살리는 데 더 관심을 가져 달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고요. 그래서 저는 이재명 대표가 굉장히 유능한 분이라는 그런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 제가 구체적인 공약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이재명 대표의 확고한 신념 중의 하나가 '국가 균형 발전', '지역 균형 발전'입니다. 지역 소멸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하든 간에 강력하고 정확한 대책을 세워야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거든요. 특히 부산 같은 경우도 지역의 젊은이들이 대학을 졸업하고도 일자리가 없어서 서울로 빠져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 아니겠습니까? 지역의 교육과 지역의 일자리, 산업계를 연계시켜서 같이 살아 나갈 방안들을 연구해야 하고
Q.
균형 발전 관련해서 말씀해 주셨는데, 사실 서울과 수도권이 너무 많은 걸 블랙홀처럼 빨아들여서 부산 경남뿐만 아니라 지역들이 다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수도권의 중진 의원으로서 보시기에는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A.
저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국가 균형 발전 문제', '지역 소멸 문제'는 동전의 앞뒷면 아니겠습니까? 이런 식으로 정말 방치한다고 하면 대한민국이 지속 가능성이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보고 있고요. 그럼 도대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고 하는 건 역시 저는 지방에 과감하게 권한을 넘겨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방에 재정, 특히 재정권과 관련해서 지자체에서 스스로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지역의 발전 방향들을 만들어내고 거기에 예산을 쓸 수 있게 국가가 재정에서 지방분권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고 있고요.
물론 그 전제로 자치분권, 인사의 측면에서도 분권을 좀 많이 해줘야 한다고 보고 있고 정부가 정부 차원에서 보다 조직적인 노력을 해야 됩니다. 지역에 부산뿐만 아니라 부산*경남 전체를 묶어서, 왜냐하면 부산만 보면 약간 지역적으로 좁지 않습니까? 경남까지 합쳐서 전체 발전 방향 전략을 만들어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의정활동 계획도 좀 한 말씀 해 주십시오.
A.
저는 지금 말씀하신 대로 국회가 국회답게, 국회가 의회 민주주의의 장으로서 국민을 통합하는 그런 역할을 하는 데 기여하는 게 제 마지막 국회 의정활동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서로 존중해 줘야 하거든요.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고 들어줘야 하는 겁니다. 그리고 좀 양보해야 해요.
서로 간에 저는 그런 걸 저부터 실천하고 여*야의 중진들과 함께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제 지역구가 경기 북부인데, 경기 북부도 다른 지역 못지않게 수도권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입니다. 군사 보호 지역이었기 때문에. 경기 북부에 SOC를 더 확충하고 여러 가지 지역 발전 문제 마무리를 좀 잘 시켜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여러 의정활동, 계획대로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바쁘신데 출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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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유경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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