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정치

정가표정-원전 오염수 시찰

김상진 입력 : 2023.05.24
조회수 : 283
<앵커>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시찰단의 성격과 일정을 놓고 여야의 공방이 이번 한주 내내 이어졌습니다.

인사청문회에 나온 박민식 보훈부장관 후보자의 말 한마디가 지역 정가에 화제가 됐습니다.

한주 동안의 지역 정가표정, 김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원전 오염수 시찰단은 일본 정부에 방류의 명분을 주기위한 들러리일까, 아니면 외교적 마찰을 최소화하는 최선의 선택일까.

시찰단 일정이 진행된 이번 주 내내 여야는 시찰단의 성격과 역할을 놓고 충돌했습니다.

전문가를 내세워 여론전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처리수는 안전하다며 10리터도 마실 수 있다는 한 외국인 학자의 호언장담이 화제가 됐고,

방류를 시작하면 일본 수산물 수입금지로 끝날게 아니라 수산업계가 무너질 거라는 경고까지 의견이 첨예하게 갈렸습니다.

철저히 확인해서 국민 불안을 잠재워야한다는 것에서는 여야에 이론이 없습니다.

다만 유해성이 나올 경우 과연 우리 정부가 방류를 과감히 반대할 수 있을지 전망이 갈립니다.

한 수산업계 관계자는 제발 방류를 못하게해달라, 하지만 꼭 방류를 해야만 한다면 괴담유포는 막아달라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습니다.

부산경남 지역민의 심정도 이와 크게 다르지않아, 시찰결과와 정부의 후속조치를 초조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난 22일 박민식 보훈부장관 청문회가 열렸습니다.

국회의원 시절 변호사 겸직 의혹, 전관예우를 이용한 막대한 규모의 수임 등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야당이 정작 가장 주목한 건, 후보자의 총선 출마여부였습니다.

총선에 출마할 경우 초대 보훈부장관이 6개월짜리 단명에 그칠 수 있는데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겠냐는 논리였습니다.

박 후보자가 총선 출마여부 질의에 명확한 답을 내놓지않자 지역정가도 덩달아 관심을 보였습니다.

본인의 지역구였던 부산 북강서갑 당협위원장직이 여전히 공석이라, 출마할 경우 다시 부산행을 선언할 수도 있지않겠냐는 관측 때문입니다.

보훈부 초대 장관으로 금의환향하는 모습을 그려볼 수 있지만, 지역구를 버린 것에 대한 싸늘한 분위기 때문에 복귀는 어려울거란 의견이 더 많습니다.

가덕신공항건설공단법이 국회 국토위에 상정됐습니다.

진작 상정됐어야하지만 전세사기 논의로 인해 상정이 늦어진 것도 있고, 무엇보다 기재부가 반대 입장이었기 때문입니다.

바다를 매립하는 가덕신공항 건설의 어려움과 2029년 말까지 개항해야하는 특수성으로 전체공사를 관할하는 별도공단의 필요성은 일찌감치 강조돼왔습니다.

기재부는 기존 조직으로 공사가 가능하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국토부 입장과도 배치되고 무엇보다 반드시 조기개항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와도 부합하지 않습니다.

법안이 상정된만큼 기재부가 불필요하게 발목잡는 모양새를 피해야한다는 여론이 높습니다.

KNN 김상진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