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이 재밌다 잇츠] 문영미 시의원
<앵커>
부산이 재미있다 잇츠, 오늘은 부산시의 15분 도시 해피 챌린지 사업에 선정된 부산진구 백양 가족공원에서 진행하겠습니다.
오늘은 어떤 시의원이 안내를 해주실지 함께 보시죠.
우리 동네 부산에 얽힌 이야기도 듣고 시의회 의정 활동도 살펴보는 부산이 재밌다, 이츠 아나운서 김혜민입니다. 시간이 참 빠르죠.
지난해 3월부터 부산 곳곳을 누비면서 여러분들께 참 많은 이야기들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이 벌써 마지막 시간입니다. 아 조금은 아쉽지만 그래서 더 의미 있는 시간.
오늘은 문영미 시의원과 마지막 이야기를 완성해 보겠습니다.
나는 나는 프로 공감러 시의원이다
프로 공감러 시의원이라고 해주셨는데요. 어떤 의미가 담겨 있나요?
주변에 시민들이 어떤 어려움이 있고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적극 경청하고 공감함과 동시에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를 항상 찾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한 것입니다.
실제 그렇게 되어야 되겠다는 다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 항상 한 사람 한 사람 말에 귀 기울여 주시고 공감해 주시고 그게 또 변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모습 기대 많이 하겠습니다.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이 지역에서 부산 진구에서 나고 자란 만큼 애정이 굉장히 많다고 들었습니다.
아 마침 저희가 나와 있는 이곳 백양 가족 공원이요.
15분 도시 해피 챌린지 사업에 선정돼서 새롭게 새 단장을 했다고 하는데요.
소개 좀 해주실까요?
15분 도시 해피 챌린지 사업은 부산시가 추진하는 대표 공약 사업인데요.
주민들이 거주지에서 15분 이내에 필요한 생활 편의시설과 공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람 중심의 길가 공원, 주민 공유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약 5년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네 백양 가족공원은 이 15분 도시 해피 챌린지 사업의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힌다고 들었거든요.
설명 좀 해주실까요?
백양 가족공원은 15번 해피 챌린지 사업의 1차 대상지인 당감권이 포함되어 있어 리모델링 되었습니다.
이 공원은 사업의 대표 생활권으로서 앞으로 이어질 15분 도시의 중요한 시범 모델이자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네 이곳이 리모델링을 통해서 더 쾌적하고 넓어져서 우리 주민들이 참 활용을 잘 하고 계신 것 같은데요.
여기에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 좀 알려주실까요?
보시다시피 야경을 즐길 수 있는 탁 트인 전망대, 주민들이 쉬거나 모임을 가질 수 있는 이 넓은 광장,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저 위에 있는 둘레길,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놀이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민들이 모여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여 추진하는 행사가 열리기도 합니다.
공원의 제 기능이 부족했던 숨어 있는 공원을 가족과 특히 어린이가 많이 찾는 진짜 가족 공원으로 변모했습니다.
네 아 사업의 일환으로 리모델링을 해서 더 좋아졌고 또 우리 주민들에게도 더 의미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은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으면 좋겠습니다.
네, 주민 여러분 많이 참여해 주십시오. 많이 놀러 오세요.
더 따뜻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거듭난 백양 가족공원에서 이야기 나눠보고 있습니다.
의원님 어떤 의정 활동을 펼치고 계신가요?
네 현재 여러 사유로 출산과 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 임산부와 아동에 대한 부산시 위기 임산 및 보호 출산 지원과 아동 보호 조례 발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정신 건강을 포함한 심리 정신을 위한 부산 시립정신병원 설치 및 운영 조례 개정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소음, 진동 조례, 버려지고 있는 수산 부산물에 대한 재활용 촉진 조례 등 시민이 편안하고 깨끗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환경 관련 조례 제정을 추진 중에 있으며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네 이제 앞으로는 어떤 의정 활동을 이어가실 건가요?
사회적 약자인 아동, 장애인, 노인, 노숙인 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그리고 부산을 떠나고 있는 청년, 특히 청년 여성에 대한 정책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부산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 사무, 공공 위탁 대행 시 부산시 행정사무의 능률을 높이기 위한 관련 조례 개정도 검토 중에 있으며, 투명한 시장 운영을 위한 감시와 견제를 멈추지 않을 예정입니다.
오늘 부산이 재밌다 이츠와 함께하셨는데요.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오늘 아이들과 함께 봄 같은 이 따뜻한 날씨에 짧지만 뜻깊은 촬영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부산 시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생활 정치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앞으로도 의정 활동 열심히 하시기를 기대 많이 하겠습니다.
오늘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2025.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