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경제

하이엔드 아파트 차별화 경쟁, 이유는?

김민욱 입력 : 2025.08.08 20:42
조회수 : 156
<앵커>
최고급 아파트를 상징하는 '하이엔드'(High-end) 아파트는 이미 일상에서 흔히 쓰는 용어로 자리 잡았는데요.

도대체 일반 아파트와 하이엔드 아파트는 어떻게 다른지, 갑작스레 유행이 된 이유는 뭔지, 김민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 서면 중심가에 분양을 시작한 아파트 견본 주택입니다.

최고급을 뜻하는 '하이엔드 아파트'로 3.3㎡당 평균 분양가가 3천만원을 넘지만 실수요자들의 관심은 높습니다.

소비자들은 차별화에 주목합니다.

일반 천장 높이 2.3미터 보다 30cm 높아 공간이 훨씬 넓어 보입니다.

주방에 적용된 고급 자재, 따로 버리러 갈 필요 없는 음식물쓰레기 이송 설비 등 편리한 서비스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투입구가 닫힙니다. 100g입니다."}

{도지은 정희규/부산 남천동/"층고도 높고 일반 아파트보다 그리고 마감재도 우수해 보이고 인테리어도 예쁘게 잘 돼 있어서 마치 아파트보다는 호텔 같다는..."}

저층부에는 테라스 공간도 별도로 갖추고 있어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84제곱미터 타입에도 일반적인 2면 창이 아닌 3면 창이 적용돼 개방감을 높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수영장, 사우나, 스카이라운지, 게스트 하우스 등 각종 커뮤니티 시설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박승현/분양대행사 관계자/"커뮤니티 시설도 시설의 종류만 채우는 모습이 아닌 한 곳 한 곳, 하이엔드 상품만의 고급스러움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3.3㎡당 4천만원이 넘는 해운대의 한 아파트도 단지 내 식사 서비스와 커뮤니티 시설로 하이엔드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박준현/분양대행사 관계자/"카페, 살롱을 준비해서 조식,중식, 석식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고요."}

서울 강남 3구를 중심으로 하이엔드 아파트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똘똘한 한 채' 현상이 지역 내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서정렬/영산대 부동산학과 교수/"지역의 똘똘한 한 채는 어떤 주택일까?에 대한 궁금증, 그리고 실수요자들의 교체 수요 이런 것들이 맞물리면서 지역 내에서도 조금 차별화된 하이엔드급 아파트를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다만, 하이엔드 아파트가 익숙해지자 한단계 높은 '하이퍼엔드' 아파트까지 등장하는 등 부의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는 여전합니다.

KNN 김민욱입니다.

영상취재 오원석
영상편집 최유나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