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회

<속보>소방법 위반 고리원전, 원안위 조사 착수

조진욱 입력 : 2024.03.28
조회수 : 931
<앵커>
고리원전이 사상 첫 소방청 위험물 점검에서 100건 가까운 지적을 받았단 소식 KNN이 단독으로 전해드렸는데요.

보도 이후 원자력 안전 담당 정부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도 자체 조사에 나섰습니다.

조진욱 기자입니다.

<기자>
고리원전은 지난해 소방청의 첫 위험물 점검에서 환기시설 무단 변경 등 100건 가까운 지적을 받았습니다.

원자력안전법을 우선 적용받다 보니 소방청 같은 외부 전문가들의 점검이 없었던 게 주요 원인입니다.

보도 이후 부산시와 기장군 등에서도 소방 점검 정례화 등 투명한 공개를 요구하며 질타했습니다.

{김종천/부산 기장군 안전도시국장/ "소방, 재난, 화재 이런 부분에서 정례적으로 점검 받아야죠. 귀찮다고 생각하지 말고 안전성을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원전 안전을 담당하는 정부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소방청의 지적사항에 대한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습니다.

고리원전에 전문가를 급파해 위반사항을 하나하나 따져봤습니다.

원자력안전법과 소방법을 비교해 위반사항이 있는지 여부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 "규제기관 전문가가 현장에 가서 하나하나 현장을 확인해서, 그 결과에 따라 추가적으로 지적을 또 원안법 위반사항이 있다면 당연히 그에 대해 조치를 (하겠습니다.)"}

원안위는 이번 결과를 토대로, 소방청 등 외부전문가들과 합동점검을 정례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고리원전은 소방청 산하 화재안전진단 전문기관인 소방안전기술원 등 외부 전문가들과 합동 점검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NN 조진욱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