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건강

[건강365] 무증상 위궤양? 자칫 이런 후유증까지

이아영 입력 : 2023.07.17
조회수 : 1071


<앵커>
위장 점막이 염증으로 패인 상태, 바로 위궤양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간혹 위 출혈이나 구멍이 뚫리는 후유증이 생길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건강365입니다. }

위궤양 진료를 받은 연령대, 50대가 제일 많습니다.

60대와 40대가 뒤를 이었는데요.

이렇게 중년에게 흔한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유승정 인제대부산백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 해운대백병원 인턴, 부산백병원 레지던트 )

{ 나이가 드시면서 노화로 인해 방어 인자들이 약해진 원인도 있을 것이고 중년에 받는 스트레스, 술*담배 등 공격 인자가 강해지는 원인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식습관과 위생관념이 변하고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도 지속적으로 시행되면서 젊은 층의 헬리코박터 유병률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젊은 층과 중년층의 헬리코박터 유병률 차이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

위궤양을 그대로 두면 출혈이 생기고 위벽에 구멍이 뚫리는 합병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더 나아가 위장에서 음식물이 안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 위 미란은 점막층이 손상되는 것이고 위궤양은 점막하층까지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위염이 심해지면 위 미란, 위 미란이 심해지면 위궤양 단계로 진행한다고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위암은 다른 얘기라서 어느 부분이든 염증이 반복되면 암 발생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으면 명치 부위가 아프고 쓰리거나 체중이 줄어드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환자가 같은 증상을 느끼는 건 아닙니다.

{소염진통제나 항혈전제 등 약제에 의한 궤양은 증상이 가볍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보통 소화성 궤양들은 명치 통증,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위궤양이 생길 때 증상이 심하고 위궤양이 생기고 난 다음에는 증상이 지속되는 것은 아니라서 증상이 없거나 증상이 가볍다고 참고 계시다가 위궤양 출혈, 위궤양 천공 등으로 내원하시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은 위궤양을 치료하고 관리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또 무작정 굶는 것은 근본적인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아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해야 합니다.

{ 치료는 약물 복용을 수주에서 수개월 시행하시면 양성 위궤양의 경우 대부분 호전됩니다. 관리는 위산이 과다 분비 될 만한 자극적인 음식, 과식을 삼가고 과한 스트레스를 안 받도록 하고 술*담배를 줄이고 중단하시면 되겠습니다. }

위암인데 위궤양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궤양성 모양의 암종인데요.

초기에는 증상이 없을 때가 많아서 2년에 한번 위내시경, 꼬박꼬박 챙겨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