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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토크 - 4.2 재보궐선거 당선자에게 듣는다 (김석준 / 부산교육감)
등록일 : 2025-04-14 16:17:38.0
조회수 : 67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KNN 파워토크입니다.
지난 4일 재보궐선거 전국적으로 교육감 선거 1곳, 기초단체장 선거 5곳,
시도의회 의원 선거 8곳, 시군구의회 의원 선거 9곳 등 총 23곳에서 펼쳐졌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곳은 부산, 경남 지역의 선거였는데요.
아무래도 보수 우위라는 지역적 특성 아래 탄핵 정국의 민심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그것을 살펴볼 수 있는 바로미터로 작용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당선자들은 선거 이튿날인 지난 3일에 바로 임기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전임자의 임기를 이어받게 되기 때문에 내년 6월 30일까지 임기 1년 2개월 동안 정책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집중력 있고 속도감 있게 공약들을 펼쳐나가게 될 텐데요.
당선자들 모시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 준비했습니다.
34개월 만에 부산 교육감으로 복귀하셨습니다.
김석준 부산광역시 교육감 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반갑습니다.
-반갑습니다.
-4일 보궐선거에서 51.13% 과반 투표로 아주 여유롭게 승리를 하셨어요.
무엇보다 부산 모든 구군에서 승리를 하셨단 말이죠.
당선 소감부터 먼저 여쭤야 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저를 선택해 주신 부산 시민 여러분 그리고 부산 교육 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선거는 제 개인의 승리라기 보다는 부산 교육의 정상화를 바라고 더
나아가서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바라는 우리 시민들의 성숙하고 현명의 선택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만큼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고요.
그래서 시민들의 기대에 잘 부응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부산 교육감으로 오래 계셨었기도 하고 그렇다 보니까 인지도도
당연히 높고 진보 진영은 일찌감치 후보 단일화를 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저희가 생각했을 때는 좀 이전보다 수월하게 선거 운동을 하셨을 것 같다고 생각을 했는데
제가 살펴보니까 어느 선거보다 가장 힘들었다고 표현을 하셨어요.
어떤 점이 힘드셨어요?
-솔직히 제 개인적으로는 교육감 선거만 네 번째 했는데 이전보다 훨씬 힘들었던 것은
워낙 탄핵 정국 속에서 관심이 다 탄핵 쪽으로 몰려가 있다 보니까
시민들이 교육감 선거를 하는지도 잘 모르고 또 아시는 분들조차도 이게 나랑 무슨 관계가 있나 이렇게 생각해서 무관심했고.
또 특히 후반에 대형 산불이 막 일어나고 이러면서 더 교육감 선거에 대한 관심은
묻히게 되었는데 그런 속에서도 이제 자기 지지층만 끌어모으면 당선된다고
생각하는 후보가 그야말로 교육감 선거를 정치판 선거처럼 만들어가고 또
흑색선전을 강화하고 이런 것들 때문에 정말 부산 교육을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
가겠다는 이런 것을 시민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었던 게 정말 힘든 요인이었습니다.
실제로 누차 말씀드렸지만 교육에는 진보나 보수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 잘 가르치고 잘 키울 것인가를 놓고 정책 대결을 벌여야 하는데 번번이 이게 진영 대결로
몰려가면서 본질이 많이 이렇게 왜곡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이번의 경우에는 그런 정치판 선거를 닮아가는 그런 모습들이 더 심했던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탄핵이라는 국면 속에 있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지만 무관심이 높은
측면에서, 상황에서 이게 선거 운동의 어떤 방향이 완전히 진영 대결로
몰아가고 또 거기에 특정 종교까지 이렇게 개입을 하면서 교육감 선거에 대한
어떤 시민들의 무관심과 또는 짜증스러움 이런 게 더 커지지 않았나 싶고요.
그런 속에서도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높은 득표율 또 부산에서 그런
지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래도 우리 부산 시민들은 정말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하고 계신다는 걸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을 우선으로 둔 선거가 되기를 바라셨을 텐데 보궐 선거 특성상 당선이 확정이 되고 바로 임기를 시작하셨어요.
-그렇습니다.
-궁금한 게 첫 업무 지시는 무엇이었나요?
-일단 4월 3일 아침에 당선증 받고 충열사 가서 참배하고 그다음에
교육청에서 간단한 취임식을 하고 그다음 확대간부회의를 해서 솔직히 첫 번째 지시는 그다음날로 예정되어 있던
4월 4일 대통령 탄핵 선고가 11시에 생방송이 되었는데 그걸 우리 학생들한테 정말
좋은 민주주의 교육 또 헌법에 대한 충분한 어떤 약속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서 우리 교장 선생님들한테
재량 사항이지만 우리 학생들이 그런 역사적인 장면을 직접 학교에서 보고 또 친구들과 대화도 하고 토론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권고 지시를 내렸습니다.
-권고 지시였죠?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학교의 권한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율적인 권고 공문을 보내셨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선거를 진행하시면서 여러 가지 핵심 공약들이나 주제들을 내거셨는데
그중에서도 지금도 계속해서 반복해서 말씀을 하고 계시지만 부산교육청 상황
그리고 공교육 찬스, 이것을 키워드로 해서 여섯 가지 중점 과제를 내셨어요.
일단 부산 교육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살펴본다면 지금의 교육이 좀 비정상이라는 판단하에.
-네, 일단 제가 생각하기로 지난 전임 교육감 시절에 실제로 이 교육청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식으로 지시하는 그런 불통 행정 그리고 또 보여주기식
전시 행정 이런 것 때문에 학교 현장이 굉장히 힘들어하고 또 우리 선생님들 사기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우리 학생들은 또 이전보다 훨씬 강화된 소위 점수 따기 경쟁에
내몰리면서 많이 지쳐있고 그렇다 보니까 학력은 별로 오르지도 않고 학교 폭력은
늘어나고 이런 게 전반적으로 비정상의 위기 상황이다.
그래서 바로 이런 흐트러진 학교 또는 교육 현장을 바로 잡는 것.
이게 바로 부산 교육의 정상화라고 생각하고 이 정상화가 가장 시급하고
주요한 과제이고 이런 과제 밑에 제가 정책 꾸러미라고 해서 6가지 정책 협력을 제시를 했는데.
그중의 첫째가 말씀하신 공교육 찬스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부산에서 공교육만 제대로 받아도 자기가 가진 꿈과 끼, 역량을
제대로 발휘해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부모를 어떤 부모를 만나더라도 자기 노력에 따라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공교육이 뒷받침을 해야 한다. 그게 첫 번째 공약이었고요.
그다음에 제가 8년 동안 재임하면서 무상 급식이나 무상 교육 그리고 수학 여행비 지원이라든지 이런 나름대로
아이 키우기 좋게 또 부담을 줄이는 이런 지원을 했지만 여전히 아직 복지
사각지대가 좀 남아 있기 때문에 꼼꼼히 챙기는 교육 복지를 실현하겠다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특히 제가 강조 드린 것은 아직도 사립 유치원 보내기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사립 유치원에 보내는 학부모들의 유치원비를 지원하고
또 초등학교 입학할 때 여러 가지 준비물들 때문에 부담이 있는데.
입학준비금 30만 원 지원하는 것.
또 중, 고등학생들 학교 다니기가 여러 가지로 어려운데.
등교비를 지원하는 문제 그리고 갈수록 늘어나는 난치병 학생들을 여태까지는 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이런 방식이었는데 이것도 이제는 교육청에서 책임져야 한다 이런 방법들을 통해서
교육 복지를 늘려서 정말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겠다 이런 게 주요한 공약이었고요.
한 꼭지 꼭 더 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 선생님들 요즘 너무 힘들어하시니까
우리 선생님들이 아이 가르치고 키우는 일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행정 업무도
좀 덜어드리고 또 책임이 따르는 일들은 AI 비서를 제공해서 많이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해서
선생님들이 큰 걱정 없이 아이 키우고 가르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이런 게 주요 공약이었습니다.
-기초 학력 학습 격차 해소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볼 텐데요.
보수, 진보 진영 할 것 없이 누구나 추구하는, 모든 또 교육감이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 공교육 찬스 확대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 정책 꾸러미 중에 가장 첫 번째에 해당하는.
-그렇습니다.
-공교육 찬스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좀 깊이 들어가면 논란거리는 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기초 학력 또는 기본 학력이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읽고
듣고 말하고 셈하고 쓰는 이런 능력인데.
이것은 저는 인권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초 학력을 가져야만 사회 나와서나 어떤 일을 하더라도 구성원으로서 제대로 살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한 명도 빠지지 않고 누구라도 이런 기초 학력은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거기에 더해서 이제 우리 사회에서는 너무 또 대학 진학이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에.
그런데 가정 형편에 따라서 학력 격차가 생기게 해서는 안 되겠다.
그래서 특히 취약계층이나 저소득층 자녀들 중에서 공부는 더 하고 싶은데 여건이 안 돼서.
예를 들어서 서울에서 유명한 인터넷 강의나 이런 것을 꼭 듣고 싶은데.
비싸기 때문에 신청을 못 하는 이런 학생들은 학교에서 추천을 해주시면
지원을 해서 소득 격차 때문에 하고 싶은 공부를 못해서 차이가 나는, 이것은 최소한 줄여드려야 하겠다.
이런 취지로 공교육 격차를, 공교육 찬스를 통해서 교육 격차를 줄이겠다 이런 약속을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챗GPT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IT 역량 활용도 필수적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렇습니다.
우선은 문해력이나 수리력이 기본인데 이것이 정말 아이가 어느 정도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고 판단하기가 참 쉽지 않은데.
최근에 챗GPT를 활용하면 아이의 문해력이나 수리력을 정확하게 진단, 평가해서.
-진단하는 데 쓰이는 거군요, 일단.
-그렇죠.
그다음 보완하는 부분까지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개발을 통해서
아이한테 맞춤형 지도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겠다 그런 취지입니다.
-그런데 이런 것을 다 준비해서 수업하게 하려면 교사들의 일이 많아지지 않을까라는 염려도 좀 드는데요, 어떻게.
-그러니까 선생님들도 이전에 안 하던 것을 해야 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만 또 이전하고는 다른 방식으로 수업을 하게 되기 때문에 훨씬 역량이 커질 수 있겠다고 보고요.
그다음에 이를테면 지금 초등학생 저학년의 경우에 배움이 늦은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을 위해서는 보조 교사를 배치해서 한 명 한 명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낙오가 생기지 않게 챙겨주는 이런 것도 지금 추진할 생각입니다.
-그런데 보니까 AI 디지털 교과서에 대해서 조금은 미온적인 입장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는 않으신가요?
-저는 문제가 아주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우리 아이들은 어차피 AI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밖에 없는데.
AI를 잘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그게 디지털 교과서 쓴다고 생기는 게 아니거든요.
그런데 지금 정부에서는 좀 무리하게 충분히 검증도 안 돼 있고 교사들이 그걸 활용할 수 있는 연수도 충분치 않았고.
그다음에 이 AI 디지털 교과서를 제대로 구동을 하려면 인프라가 잘 갖춰져야 하는데.
실제 지금 학교 현장에서는 모든 학급에서 디지털 교과서를 구동할 수 있는 인프라가 아직은 충분치 않거든요.
이런 문제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에서는 너무 이렇게 좀
일방적으로 몰아가는 점에 있어서 저는 일단 시범적으로 실시해보고
충분히 문제점을 점검한 다음에 점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들어가서 확인해 보니까 부산도 이제 디지털 교과서를 채택하겠다고 하는 데가 한 30% 정도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일단 인정을 하면서 보완을 할 부분들을 잘 찾아서 더 확대를 해 나가야 하겠는데.
그것하고 별개로 AI 디지털 활용 능력이라고 하는 것은 또 다른 부분이기 때문에.
AI 활용의 핵심은 결국 질문하는 능력이거든요.
-좋은 질문을 하는 능력.
-그렇죠.
그래서 질문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책도 많이 읽어야 하고
또 창의적인 사고를 또 키워야 하고 실제 프롬프터 엔지니어링이라고 해서 질문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이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런 것을 통해서 아이들 개개인이 그야말로 AI의 주인처럼 활용할 수 있는 이런 능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저희 여러 가지 정책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 말씀하셨듯이
공교육 찬스가 첫 번째 주제였고 두 번째로 말씀하신 것이 교육 복지 이야기였어요.
기존 복지 정책에 더해서 잠깐 말씀해 주셨지만, 초등 입학 준비금이라든지
중고교생은 통학비 지원이라든지 통학 차량 확대 같은 거를 내놓으셨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좀 알고 싶기도 하고 또 예산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도 걱정이 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예산이 그렇게 많이 들어가는 부분은 아니고요.
덩치가 큰 게 이제 사립유치원 지원, 이런 건 조금 예산 규모가 큰데 지금 마침 추경을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그래서 지금 추경 예산을 짜면서 당장에 반영해야 할 예산은 반영하고 조금 더 장기적으로 해야 할 부분은 장기적으로
하는데 지금 제가 와서 파악해 보니까 이미 우리가 이전에 교부금이 조금 넉넉할 때 다양한 방식으로 쓸 수 있는
기금을 확보해 놓은 게 있는데 이게 합쳐서 1조 가까이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서 학교 시설에 들어가든지 교육비에 넣든지 할 수 있는
여유분이 조금 있기 때문에 예산 문제는 크게 문제가 없는데 일단 이런 추경 예산을 편성하면 적극적으로 시의회하고
협의해서 시의회의 협력을 받아서 실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대됩니다.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해서도 현장의 이야기를 좀 나눠보고 싶습니다.
이야기했다시피 기초 학력이라든지 학력 격차 해소 이런 부분들은 모든 교육감이 다 동의를 하는 부분인데요.
사실 민주화 교육이라는 이 키워드에 대해서는 좀 갈등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교육감님도 학교 민주주의 회복을 강조하셨는데 어떤 의미일까요?
-이게 좀 오해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민주 시민 교육을 강조하면 무슨 진보, 좌파 아니냐.
이러는데 실제로 그 부분에 대한 오해는 분명히 밝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가 교육의 이념, 이러면 흔히 홍익인간만 알고 계시는데 실제 그 홍익인간은 헌법에 규정된 거고
97년에 제정된 교육 기본법에 보면 민주시민으로서 자질을 가르쳐야 하고
그다음에 민주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인물로 키워야 한다는 게 우리 교육 기본법에서 명시한 교육 이념입니다.
그러니까 민주시민 교육을 한다고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우리 교육 기본법의 그 틀에 맞게 아이들을 가르치겠다는 거고요.
그리고 현실적으로 지금 우리 이번 탄핵 국면에서 극단적인 양극화 이런 걸 봤듯이 우리 아이들이 세상을 살아가면
이렇게 치열하게 갈등하는 구조 또 서로 다른 이해관계 이런 걸 서로 조정하고 대화하고 타협하면서 합의점을 찾아가는
이런 노력을 해야 하는데 그게 바로 민주시민 교육이거든요.
그래서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고 또 다름을 인정하는 이런 걸 가르치는 게
바로 민주시민 교육이기 때문에 이 과정은 특정한 무슨 좌파냐, 보수냐 이것이 아니라 기본으로 교육해서 해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하고 저는 이제 8년간 재임하면서 임시정부 대장정이라고 해서 임시정부 대장정 경로를 따라가면서 우리
학생들이 독립운동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는데 희망은 이걸 좀 더 확대해서 임시정부 대장정 플러스
만주 지역에서의 독립운동 그리고 고구려, 발해의 역사 이런 걸 알 수 있는 그런 역사 교육을 조금 더 확대해서 정말
우리 역사에 대해서도 제대로 인식하고 그다음에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가는 기본 역량이 되는 헌법에 대해서도 이제 좀 더
공부할 수 있도록 해서 정말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이런 시민으로 키우고 싶고
이런 게 제대로 되자면 학교 자체가 민주적이어야 합니다.
학교가 어떤 권위주의적이고 강압적인 구조에서는 민주교육이 제대로 안 되기 때문에
학교 문화도 이제 민주적인 문화를 바꿔가면서 민주시민 교육을 해야 하겠다.
이런 걸 갖고 있기 때문에 이거는 무슨 진영의 문제가 아니고 기본의 문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문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사실 최근 몇 년간 굉장히 안타까운 사건 사고 소식들이 학교 현장에서 들려왔었습니다.
그만큼 사실 충격도 꽤 큰 상황이에요. 가장 안전해야 할 학교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안전한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고민도 깊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선은 뭐 예를 들어서 서이초 사건 같은 경우에는 학부모 민원 때문에
교사가 견디지 못해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고 그다음에 하늘이 같은 경우에는
가장 안전한 학교에서 교사에 의해서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일어났는데 이런 것 전체가
조금 전에 말씀하신 대로 우리 학교 문화가 너무 긴장돼 있고 막 갈등 유발적인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문화 자체가 서로의 입장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이런 문화가 되어야 하고
그다음에 아까 대전 사례 같은 경우에는 사실 질환을 가진 선생님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분들이 스스로 드러나는 걸 꺼려하고 또 그걸 제대로 걸러내거나 예방할 수 있는 조치가 없었는데
원래 규정에 있었던 질환 교원 심의 위원회
이것만 잘 활용해도 많은 부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에는 있었는데 이번에 보니까 그걸 규칙을 없애버렸더라고요.
그래서 그 규칙을 새로 세워서 전문가나 이런 다양한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질환을 가진 교원들이 사전에 예방하고
또 문제가 생기더라도 낙인 효과가 생기지 않게 잘 치료하고 힐링할 수 있도록 이렇게 도와드려야 할 것 같고요.
그다음에 이제 민원 문제의 경우에는 학교장의 책임이나 역량을 좀 키워야 한다.
여태까지는 그게 개인의 문제로 좀 방치하는 내버려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그런 민원 해결에 있어서도 이제는 학교장이 좀 더 책임 있게 참여해서 해결하고
또 거기에 따른 교장 선생님들의 부담도 제도적으로 완화할 수 있는 뒷받침을 하는 이런 노력을 하면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
그래서 전체적으로 학교가 서로 교육 공동체로써 어떤 배려 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확대하는 이런 게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육청사 이전 문제는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나요?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우리 교육청사가 38년 됐는데요, 지은 지.
부산에 38년 넘은 학교가 40%가 넘습니다.
이런 학교를 놔두고 청사를 새로 지어서 가는 건 저는 잘 맞지 않다고 보고
그래서 우선은 이전에 그런 계획이, 발표가 되긴 했는데 충분히 검토된 게
아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서 우선 학교부터 현대화나 좋게 만들어놓고 그다음에 이전 생각할 생각입니다.
-관련해서 전임 교육감이 추진했던 정책들 재검토해서 이어갈 것은 이어가고 바꿀 것은 바꾸겠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대표적인 것이 아침 체인지라든지 늘봄 학교 같은 것일 겁니다.
들여다보고 계시죠?
-실제로 늘봄이라든지 아침 체인지라든지 또는 학력 신장을 위한 여러 노력이 긍정적인 요소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데 또 달리 이게 학교 현장하고 별로 소통이나 이런 게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면서 무리한 측면이 굉장히 또 적지 않았어요.
그래서 일단 그 긍정성을 살려가면서 현장과의 어떤 소통을 통해서 보완할 건
보완하고 또 개선할 건 개선해서 제대로 이게 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육감님 선 수도 사실은 헷갈립니다.
재선 후 낙선했다가 재선거 당선이다 보니까 지방교육자치법에도 이게 규정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교육부도 이게 3선 연임으로 봐야 하는지 내부 검토 중이라는 내용이 들리는데
이게 중요한 건 내년 교육감 선거에 출마가 가능한지 결정되기 때문이더라고요.
-그렇습니다.
그래서 교육부는 아직 확인 안 해 봤는데 이미 다른 사례를 통해서 내년 출마가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러니까 이번에 다시 당선된 걸로 본다는 그 규정들이 있고 한데
그건 조금 더 따져봐야 되겠습니다만 우선 1년 2개월 동안 제가 할 일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4.2 재보궐 선거를 통해서 부산교육감으로 복귀한 김석준 교육감 모시고 이야기 나눠 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우리 부산 시민들, 교육 가족들께 드리는 마무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가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리고 기대에
부응하게 빨리 우리 부산 교육 정상화하고 또 그걸 바탕으로 해서 부산 교육이
정말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이런 위상을 가지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교육 현안 짚자면 늘 나오는 과제, 학령 인구 감소, 동서 교육 격차 그리고 교권 추락 해결, 이런 문제들입니다.
어느 것 하나 사실은 풀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의미 있는 활력들 기대하겠습니다.
오늘 자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잘하겠습니다.
지난 4일 재보궐선거 전국적으로 교육감 선거 1곳, 기초단체장 선거 5곳,
시도의회 의원 선거 8곳, 시군구의회 의원 선거 9곳 등 총 23곳에서 펼쳐졌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곳은 부산, 경남 지역의 선거였는데요.
아무래도 보수 우위라는 지역적 특성 아래 탄핵 정국의 민심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그것을 살펴볼 수 있는 바로미터로 작용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당선자들은 선거 이튿날인 지난 3일에 바로 임기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전임자의 임기를 이어받게 되기 때문에 내년 6월 30일까지 임기 1년 2개월 동안 정책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집중력 있고 속도감 있게 공약들을 펼쳐나가게 될 텐데요.
당선자들 모시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 준비했습니다.
34개월 만에 부산 교육감으로 복귀하셨습니다.
김석준 부산광역시 교육감 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반갑습니다.
-반갑습니다.
-4일 보궐선거에서 51.13% 과반 투표로 아주 여유롭게 승리를 하셨어요.
무엇보다 부산 모든 구군에서 승리를 하셨단 말이죠.
당선 소감부터 먼저 여쭤야 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저를 선택해 주신 부산 시민 여러분 그리고 부산 교육 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선거는 제 개인의 승리라기 보다는 부산 교육의 정상화를 바라고 더
나아가서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바라는 우리 시민들의 성숙하고 현명의 선택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만큼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고요.
그래서 시민들의 기대에 잘 부응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부산 교육감으로 오래 계셨었기도 하고 그렇다 보니까 인지도도
당연히 높고 진보 진영은 일찌감치 후보 단일화를 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저희가 생각했을 때는 좀 이전보다 수월하게 선거 운동을 하셨을 것 같다고 생각을 했는데
제가 살펴보니까 어느 선거보다 가장 힘들었다고 표현을 하셨어요.
어떤 점이 힘드셨어요?
-솔직히 제 개인적으로는 교육감 선거만 네 번째 했는데 이전보다 훨씬 힘들었던 것은
워낙 탄핵 정국 속에서 관심이 다 탄핵 쪽으로 몰려가 있다 보니까
시민들이 교육감 선거를 하는지도 잘 모르고 또 아시는 분들조차도 이게 나랑 무슨 관계가 있나 이렇게 생각해서 무관심했고.
또 특히 후반에 대형 산불이 막 일어나고 이러면서 더 교육감 선거에 대한 관심은
묻히게 되었는데 그런 속에서도 이제 자기 지지층만 끌어모으면 당선된다고
생각하는 후보가 그야말로 교육감 선거를 정치판 선거처럼 만들어가고 또
흑색선전을 강화하고 이런 것들 때문에 정말 부산 교육을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
가겠다는 이런 것을 시민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었던 게 정말 힘든 요인이었습니다.
실제로 누차 말씀드렸지만 교육에는 진보나 보수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 잘 가르치고 잘 키울 것인가를 놓고 정책 대결을 벌여야 하는데 번번이 이게 진영 대결로
몰려가면서 본질이 많이 이렇게 왜곡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이번의 경우에는 그런 정치판 선거를 닮아가는 그런 모습들이 더 심했던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탄핵이라는 국면 속에 있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지만 무관심이 높은
측면에서, 상황에서 이게 선거 운동의 어떤 방향이 완전히 진영 대결로
몰아가고 또 거기에 특정 종교까지 이렇게 개입을 하면서 교육감 선거에 대한
어떤 시민들의 무관심과 또는 짜증스러움 이런 게 더 커지지 않았나 싶고요.
그런 속에서도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높은 득표율 또 부산에서 그런
지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래도 우리 부산 시민들은 정말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하고 계신다는 걸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을 우선으로 둔 선거가 되기를 바라셨을 텐데 보궐 선거 특성상 당선이 확정이 되고 바로 임기를 시작하셨어요.
-그렇습니다.
-궁금한 게 첫 업무 지시는 무엇이었나요?
-일단 4월 3일 아침에 당선증 받고 충열사 가서 참배하고 그다음에
교육청에서 간단한 취임식을 하고 그다음 확대간부회의를 해서 솔직히 첫 번째 지시는 그다음날로 예정되어 있던
4월 4일 대통령 탄핵 선고가 11시에 생방송이 되었는데 그걸 우리 학생들한테 정말
좋은 민주주의 교육 또 헌법에 대한 충분한 어떤 약속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서 우리 교장 선생님들한테
재량 사항이지만 우리 학생들이 그런 역사적인 장면을 직접 학교에서 보고 또 친구들과 대화도 하고 토론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권고 지시를 내렸습니다.
-권고 지시였죠?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학교의 권한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율적인 권고 공문을 보내셨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선거를 진행하시면서 여러 가지 핵심 공약들이나 주제들을 내거셨는데
그중에서도 지금도 계속해서 반복해서 말씀을 하고 계시지만 부산교육청 상황
그리고 공교육 찬스, 이것을 키워드로 해서 여섯 가지 중점 과제를 내셨어요.
일단 부산 교육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살펴본다면 지금의 교육이 좀 비정상이라는 판단하에.
-네, 일단 제가 생각하기로 지난 전임 교육감 시절에 실제로 이 교육청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식으로 지시하는 그런 불통 행정 그리고 또 보여주기식
전시 행정 이런 것 때문에 학교 현장이 굉장히 힘들어하고 또 우리 선생님들 사기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우리 학생들은 또 이전보다 훨씬 강화된 소위 점수 따기 경쟁에
내몰리면서 많이 지쳐있고 그렇다 보니까 학력은 별로 오르지도 않고 학교 폭력은
늘어나고 이런 게 전반적으로 비정상의 위기 상황이다.
그래서 바로 이런 흐트러진 학교 또는 교육 현장을 바로 잡는 것.
이게 바로 부산 교육의 정상화라고 생각하고 이 정상화가 가장 시급하고
주요한 과제이고 이런 과제 밑에 제가 정책 꾸러미라고 해서 6가지 정책 협력을 제시를 했는데.
그중의 첫째가 말씀하신 공교육 찬스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부산에서 공교육만 제대로 받아도 자기가 가진 꿈과 끼, 역량을
제대로 발휘해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부모를 어떤 부모를 만나더라도 자기 노력에 따라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공교육이 뒷받침을 해야 한다. 그게 첫 번째 공약이었고요.
그다음에 제가 8년 동안 재임하면서 무상 급식이나 무상 교육 그리고 수학 여행비 지원이라든지 이런 나름대로
아이 키우기 좋게 또 부담을 줄이는 이런 지원을 했지만 여전히 아직 복지
사각지대가 좀 남아 있기 때문에 꼼꼼히 챙기는 교육 복지를 실현하겠다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특히 제가 강조 드린 것은 아직도 사립 유치원 보내기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사립 유치원에 보내는 학부모들의 유치원비를 지원하고
또 초등학교 입학할 때 여러 가지 준비물들 때문에 부담이 있는데.
입학준비금 30만 원 지원하는 것.
또 중, 고등학생들 학교 다니기가 여러 가지로 어려운데.
등교비를 지원하는 문제 그리고 갈수록 늘어나는 난치병 학생들을 여태까지는 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이런 방식이었는데 이것도 이제는 교육청에서 책임져야 한다 이런 방법들을 통해서
교육 복지를 늘려서 정말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겠다 이런 게 주요한 공약이었고요.
한 꼭지 꼭 더 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 선생님들 요즘 너무 힘들어하시니까
우리 선생님들이 아이 가르치고 키우는 일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행정 업무도
좀 덜어드리고 또 책임이 따르는 일들은 AI 비서를 제공해서 많이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해서
선생님들이 큰 걱정 없이 아이 키우고 가르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이런 게 주요 공약이었습니다.
-기초 학력 학습 격차 해소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볼 텐데요.
보수, 진보 진영 할 것 없이 누구나 추구하는, 모든 또 교육감이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 공교육 찬스 확대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 정책 꾸러미 중에 가장 첫 번째에 해당하는.
-그렇습니다.
-공교육 찬스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좀 깊이 들어가면 논란거리는 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기초 학력 또는 기본 학력이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읽고
듣고 말하고 셈하고 쓰는 이런 능력인데.
이것은 저는 인권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초 학력을 가져야만 사회 나와서나 어떤 일을 하더라도 구성원으로서 제대로 살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한 명도 빠지지 않고 누구라도 이런 기초 학력은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거기에 더해서 이제 우리 사회에서는 너무 또 대학 진학이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에.
그런데 가정 형편에 따라서 학력 격차가 생기게 해서는 안 되겠다.
그래서 특히 취약계층이나 저소득층 자녀들 중에서 공부는 더 하고 싶은데 여건이 안 돼서.
예를 들어서 서울에서 유명한 인터넷 강의나 이런 것을 꼭 듣고 싶은데.
비싸기 때문에 신청을 못 하는 이런 학생들은 학교에서 추천을 해주시면
지원을 해서 소득 격차 때문에 하고 싶은 공부를 못해서 차이가 나는, 이것은 최소한 줄여드려야 하겠다.
이런 취지로 공교육 격차를, 공교육 찬스를 통해서 교육 격차를 줄이겠다 이런 약속을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챗GPT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IT 역량 활용도 필수적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렇습니다.
우선은 문해력이나 수리력이 기본인데 이것이 정말 아이가 어느 정도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고 판단하기가 참 쉽지 않은데.
최근에 챗GPT를 활용하면 아이의 문해력이나 수리력을 정확하게 진단, 평가해서.
-진단하는 데 쓰이는 거군요, 일단.
-그렇죠.
그다음 보완하는 부분까지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개발을 통해서
아이한테 맞춤형 지도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겠다 그런 취지입니다.
-그런데 이런 것을 다 준비해서 수업하게 하려면 교사들의 일이 많아지지 않을까라는 염려도 좀 드는데요, 어떻게.
-그러니까 선생님들도 이전에 안 하던 것을 해야 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만 또 이전하고는 다른 방식으로 수업을 하게 되기 때문에 훨씬 역량이 커질 수 있겠다고 보고요.
그다음에 이를테면 지금 초등학생 저학년의 경우에 배움이 늦은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을 위해서는 보조 교사를 배치해서 한 명 한 명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낙오가 생기지 않게 챙겨주는 이런 것도 지금 추진할 생각입니다.
-그런데 보니까 AI 디지털 교과서에 대해서 조금은 미온적인 입장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는 않으신가요?
-저는 문제가 아주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우리 아이들은 어차피 AI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밖에 없는데.
AI를 잘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그게 디지털 교과서 쓴다고 생기는 게 아니거든요.
그런데 지금 정부에서는 좀 무리하게 충분히 검증도 안 돼 있고 교사들이 그걸 활용할 수 있는 연수도 충분치 않았고.
그다음에 이 AI 디지털 교과서를 제대로 구동을 하려면 인프라가 잘 갖춰져야 하는데.
실제 지금 학교 현장에서는 모든 학급에서 디지털 교과서를 구동할 수 있는 인프라가 아직은 충분치 않거든요.
이런 문제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에서는 너무 이렇게 좀
일방적으로 몰아가는 점에 있어서 저는 일단 시범적으로 실시해보고
충분히 문제점을 점검한 다음에 점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들어가서 확인해 보니까 부산도 이제 디지털 교과서를 채택하겠다고 하는 데가 한 30% 정도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일단 인정을 하면서 보완을 할 부분들을 잘 찾아서 더 확대를 해 나가야 하겠는데.
그것하고 별개로 AI 디지털 활용 능력이라고 하는 것은 또 다른 부분이기 때문에.
AI 활용의 핵심은 결국 질문하는 능력이거든요.
-좋은 질문을 하는 능력.
-그렇죠.
그래서 질문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책도 많이 읽어야 하고
또 창의적인 사고를 또 키워야 하고 실제 프롬프터 엔지니어링이라고 해서 질문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이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런 것을 통해서 아이들 개개인이 그야말로 AI의 주인처럼 활용할 수 있는 이런 능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저희 여러 가지 정책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 말씀하셨듯이
공교육 찬스가 첫 번째 주제였고 두 번째로 말씀하신 것이 교육 복지 이야기였어요.
기존 복지 정책에 더해서 잠깐 말씀해 주셨지만, 초등 입학 준비금이라든지
중고교생은 통학비 지원이라든지 통학 차량 확대 같은 거를 내놓으셨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좀 알고 싶기도 하고 또 예산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도 걱정이 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예산이 그렇게 많이 들어가는 부분은 아니고요.
덩치가 큰 게 이제 사립유치원 지원, 이런 건 조금 예산 규모가 큰데 지금 마침 추경을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그래서 지금 추경 예산을 짜면서 당장에 반영해야 할 예산은 반영하고 조금 더 장기적으로 해야 할 부분은 장기적으로
하는데 지금 제가 와서 파악해 보니까 이미 우리가 이전에 교부금이 조금 넉넉할 때 다양한 방식으로 쓸 수 있는
기금을 확보해 놓은 게 있는데 이게 합쳐서 1조 가까이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서 학교 시설에 들어가든지 교육비에 넣든지 할 수 있는
여유분이 조금 있기 때문에 예산 문제는 크게 문제가 없는데 일단 이런 추경 예산을 편성하면 적극적으로 시의회하고
협의해서 시의회의 협력을 받아서 실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대됩니다.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해서도 현장의 이야기를 좀 나눠보고 싶습니다.
이야기했다시피 기초 학력이라든지 학력 격차 해소 이런 부분들은 모든 교육감이 다 동의를 하는 부분인데요.
사실 민주화 교육이라는 이 키워드에 대해서는 좀 갈등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교육감님도 학교 민주주의 회복을 강조하셨는데 어떤 의미일까요?
-이게 좀 오해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민주 시민 교육을 강조하면 무슨 진보, 좌파 아니냐.
이러는데 실제로 그 부분에 대한 오해는 분명히 밝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가 교육의 이념, 이러면 흔히 홍익인간만 알고 계시는데 실제 그 홍익인간은 헌법에 규정된 거고
97년에 제정된 교육 기본법에 보면 민주시민으로서 자질을 가르쳐야 하고
그다음에 민주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인물로 키워야 한다는 게 우리 교육 기본법에서 명시한 교육 이념입니다.
그러니까 민주시민 교육을 한다고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우리 교육 기본법의 그 틀에 맞게 아이들을 가르치겠다는 거고요.
그리고 현실적으로 지금 우리 이번 탄핵 국면에서 극단적인 양극화 이런 걸 봤듯이 우리 아이들이 세상을 살아가면
이렇게 치열하게 갈등하는 구조 또 서로 다른 이해관계 이런 걸 서로 조정하고 대화하고 타협하면서 합의점을 찾아가는
이런 노력을 해야 하는데 그게 바로 민주시민 교육이거든요.
그래서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고 또 다름을 인정하는 이런 걸 가르치는 게
바로 민주시민 교육이기 때문에 이 과정은 특정한 무슨 좌파냐, 보수냐 이것이 아니라 기본으로 교육해서 해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하고 저는 이제 8년간 재임하면서 임시정부 대장정이라고 해서 임시정부 대장정 경로를 따라가면서 우리
학생들이 독립운동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는데 희망은 이걸 좀 더 확대해서 임시정부 대장정 플러스
만주 지역에서의 독립운동 그리고 고구려, 발해의 역사 이런 걸 알 수 있는 그런 역사 교육을 조금 더 확대해서 정말
우리 역사에 대해서도 제대로 인식하고 그다음에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가는 기본 역량이 되는 헌법에 대해서도 이제 좀 더
공부할 수 있도록 해서 정말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이런 시민으로 키우고 싶고
이런 게 제대로 되자면 학교 자체가 민주적이어야 합니다.
학교가 어떤 권위주의적이고 강압적인 구조에서는 민주교육이 제대로 안 되기 때문에
학교 문화도 이제 민주적인 문화를 바꿔가면서 민주시민 교육을 해야 하겠다.
이런 걸 갖고 있기 때문에 이거는 무슨 진영의 문제가 아니고 기본의 문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문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사실 최근 몇 년간 굉장히 안타까운 사건 사고 소식들이 학교 현장에서 들려왔었습니다.
그만큼 사실 충격도 꽤 큰 상황이에요. 가장 안전해야 할 학교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안전한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고민도 깊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선은 뭐 예를 들어서 서이초 사건 같은 경우에는 학부모 민원 때문에
교사가 견디지 못해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고 그다음에 하늘이 같은 경우에는
가장 안전한 학교에서 교사에 의해서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일어났는데 이런 것 전체가
조금 전에 말씀하신 대로 우리 학교 문화가 너무 긴장돼 있고 막 갈등 유발적인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문화 자체가 서로의 입장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이런 문화가 되어야 하고
그다음에 아까 대전 사례 같은 경우에는 사실 질환을 가진 선생님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분들이 스스로 드러나는 걸 꺼려하고 또 그걸 제대로 걸러내거나 예방할 수 있는 조치가 없었는데
원래 규정에 있었던 질환 교원 심의 위원회
이것만 잘 활용해도 많은 부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에는 있었는데 이번에 보니까 그걸 규칙을 없애버렸더라고요.
그래서 그 규칙을 새로 세워서 전문가나 이런 다양한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질환을 가진 교원들이 사전에 예방하고
또 문제가 생기더라도 낙인 효과가 생기지 않게 잘 치료하고 힐링할 수 있도록 이렇게 도와드려야 할 것 같고요.
그다음에 이제 민원 문제의 경우에는 학교장의 책임이나 역량을 좀 키워야 한다.
여태까지는 그게 개인의 문제로 좀 방치하는 내버려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그런 민원 해결에 있어서도 이제는 학교장이 좀 더 책임 있게 참여해서 해결하고
또 거기에 따른 교장 선생님들의 부담도 제도적으로 완화할 수 있는 뒷받침을 하는 이런 노력을 하면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
그래서 전체적으로 학교가 서로 교육 공동체로써 어떤 배려 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확대하는 이런 게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육청사 이전 문제는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나요?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우리 교육청사가 38년 됐는데요, 지은 지.
부산에 38년 넘은 학교가 40%가 넘습니다.
이런 학교를 놔두고 청사를 새로 지어서 가는 건 저는 잘 맞지 않다고 보고
그래서 우선은 이전에 그런 계획이, 발표가 되긴 했는데 충분히 검토된 게
아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서 우선 학교부터 현대화나 좋게 만들어놓고 그다음에 이전 생각할 생각입니다.
-관련해서 전임 교육감이 추진했던 정책들 재검토해서 이어갈 것은 이어가고 바꿀 것은 바꾸겠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대표적인 것이 아침 체인지라든지 늘봄 학교 같은 것일 겁니다.
들여다보고 계시죠?
-실제로 늘봄이라든지 아침 체인지라든지 또는 학력 신장을 위한 여러 노력이 긍정적인 요소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데 또 달리 이게 학교 현장하고 별로 소통이나 이런 게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면서 무리한 측면이 굉장히 또 적지 않았어요.
그래서 일단 그 긍정성을 살려가면서 현장과의 어떤 소통을 통해서 보완할 건
보완하고 또 개선할 건 개선해서 제대로 이게 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육감님 선 수도 사실은 헷갈립니다.
재선 후 낙선했다가 재선거 당선이다 보니까 지방교육자치법에도 이게 규정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교육부도 이게 3선 연임으로 봐야 하는지 내부 검토 중이라는 내용이 들리는데
이게 중요한 건 내년 교육감 선거에 출마가 가능한지 결정되기 때문이더라고요.
-그렇습니다.
그래서 교육부는 아직 확인 안 해 봤는데 이미 다른 사례를 통해서 내년 출마가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러니까 이번에 다시 당선된 걸로 본다는 그 규정들이 있고 한데
그건 조금 더 따져봐야 되겠습니다만 우선 1년 2개월 동안 제가 할 일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4.2 재보궐 선거를 통해서 부산교육감으로 복귀한 김석준 교육감 모시고 이야기 나눠 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우리 부산 시민들, 교육 가족들께 드리는 마무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가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리고 기대에
부응하게 빨리 우리 부산 교육 정상화하고 또 그걸 바탕으로 해서 부산 교육이
정말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이런 위상을 가지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교육 현안 짚자면 늘 나오는 과제, 학령 인구 감소, 동서 교육 격차 그리고 교권 추락 해결, 이런 문제들입니다.
어느 것 하나 사실은 풀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의미 있는 활력들 기대하겠습니다.
오늘 자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