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그림찾기
숨은 그림찾기 - 세월의 시간을 그리다 '하미화 작가'
등록일 : 2023-11-30 10:17:14.0
조회수 : 344
-(해설) 우리 지역에서 만나는 미술 이야기.
숨은그림찾기.
오늘은 변두리 동네의 기억을 특유의 방식과 구도로 표현 중인 하미화 작가를 만나봤는데요.
그녀의 다양한 작품 이야기를 함께 살펴봅니다.
빛났던 시간, 그 아련한 기억을 그리며 화려하지도 빛나지도 않는 세월의 풍경을
담담하게 표현 중인 하미화 작가.
-작가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작가님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는 전시회장에서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작품이 쭉 걸려있는데 풍경이 주를 이루는 것 같아요.
풍경을 주제로 선택하신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원도심 풍경들이 하나씩, 둘씩 도시화, 산업화에 의해서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사라져 가는 그 주택에 대한 예전에 빛났던 시간들, 그 속에 살았던 사람들,
또는 생명체들에 대한 그 느낌을 주택을 통해서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같은 풍경 작품이라고 해도 초기, 중기, 그리고 현재의 작품이 차이가 좀 있을 것 같은데요.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초기의 작품 같은 경우에는 좀 약간의 현대사회의 고민?
이런 것들이 묻어나는 것 같아요.
-맞아요.
그 당시 때가 제가 제일 처음 전시했던 게 2001년 작품이었고요.
그때는 1997년 IMF를 막 지나서 밀레니엄 2000년대를 맞이했는데 겉으로는
대한민국이 외형적으로 성장하는 듯했으나 IMF 때 도미노처럼 쓰러졌던 많은,
수많은 개인은 일어난 사람들도 있겠지만 무너진 채로 그대로 살아야 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면서
제가 고민이 많았던 시기였습니다.
그때 그 느낌을 작업으로 옮기고자 표현을 했던 시기입니다.
-(해설) 특히 초기 작품에는 풀도 많이 등장하는데요.
사라지고 있는 일상의 소중함과 공존하는 삶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지금 저희 뒤에도 작품들이 걸려있는데 이 작품들 같은 경우에는 2014년 이후
중기의 작품들 같은데 특징이 또 뚜렷하게 달라졌어요.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2014년에 제가 재개발 구역에 있는 집들을 조금씩 그리기 시작했는데 보통
지나다닐 때는 눈에 띄지 않았었지만 이날, 이 그림을 그리려고 했던 이날은 저 주택을 우연히 쳐다보았고,
그때 맨드라미와 이름을 알 수 없는 풀들이 주택과 상관없이 아주 그들만의
세상인 것처럼 한들거리는 모습이 마치 저에게 무언가를 반기듯이 손짓하듯이 그런 느낌이 들었었어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 이후에 저 길들은 모두 없어지고 동네도 모두 없어지고
저 자리에는 49층의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저는 저런 주택을 보면서 결국에는 또 사라질 거고, 이제 이방인인 다른 낯선
사람들이 들어와서 이 원도심 동네에서 새로운 무언가로 출발하겠구나.
그러면서 또는 없어지는 거에 대한 상실의 느낌, 또 같이 느끼면서 작업에 투영시키고 있습니다.
-(해설) 하미화 작가는 원도심의 공간을 그리며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대상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화폭에 옮기고 있다고 하죠.
-그림 속 풍경들은 특별히 아름답거나 두드러진 소재가 아니라 어디서 본 듯한 익숙한 모습들인데요.
이 삭막한 세상을 헤쳐 나갈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이 느껴지네요.
-(해설) 개발에 의해 사라져가는 원도심의 공간을 우리의 기억 속으로 회상하게 만들어 주는 하미화 작가.
직접 작가님의 작업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지금 어떤 주제로 그림을 그리고 계세요?
-이 작품은 다음에 전시할 작품인데요.
제가 기존에 그렸던 풍경과 조금 다른 게, 높은 축대 위에 조형적으로 뛰어난
집이어서 제가 컨택하게 되었고요.
이 집은 예전에 아주 오래된, 예전에 지어졌을 건데도 불구하고 그 당시 때
이 집을 지은 사람의 정성이 느껴지는 집입니다.
그리고 이 사진을, 이 그림을 찍은 당시에 해 질 녘 직전에 어둡기 직전의 사진과
또 밝은 사진들도 있는데, 저는 이 집도 원도심에서 곧 재개발되어 사라질 집이기 때문에 해 질 녘 석양의 느낌과
또 창문에서 새어 나오는 따뜻한 온기에 주안점을 두고 그려 나갈 예정입니다.
-이 작품을 전시하셨을 때 혹시 이 집에 살고 계신 분이 전시에 온다면 어떤
마음이 들지 혹시 생각해 보셨을지 궁금합니다.
-안 그래도 그런 일이 실제로 있었습니다.
2003년도 현재 전시 중에 제가 한 4년 전에 그렸던 집을 그 동네를 전시했는데
그때 그렸던 그 집주인 부부께서 오셔서 너무 좋아하셨습니다.
지금은 그 집의 인테리어 공사로 조금은 달라졌지만 그래도 그 동네와 그
저녁노을, 반짝이는 불빛, 창문에서 새어 나오는 그 불빛을 제가 따뜻한 온기로
표현했다고 말씀드렸더니 상당히 좋아하셨습니다.
-(해설) 하미화 작가는 사실적 풍경과 감성적인 색조로 시대에 맞추어
옛 변두리 동네 골목길의 기억 속 정경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작가님의 과거 작품을 보면 좀 공허하고 텅 빈 것 같고 또 외로운 이런 감정들이 느껴졌거든요.
그런데 최근작으로 넘어오면서는 조금 담담해진 감정이 느껴지는데 최근작의 특징도 조금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예전 작품에는 잿빛 같은 회색톤과 모노톤을 많이 사용했다면, 지금 현재는
조금 더 따뜻해 보이는 색감을 많이 쓰려고 했습니다.
재개발되어서 사라져가는 풍경들이나 그 속에 살았던 빛났던 시간이 있었고,
함께했던 생명체들, 함께했던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따뜻한 온기를
제가 조금이라도 작은 희망이라도 작품에 남기고 싶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색감들이 좀 밝아진 부분들이 있습니다.
-(해설) 빛났던 기억이나 순간에서 헤어져야 하는 우리 자신에게 긍정의
풍경으로 작은 위안을 선사해주고 있는 하미화 작가.
그 대신에 이때까지 해왔던 색감이나 구도나 그런 부분은 조금 다르게
표현하면서도 따뜻한 온기라든지 빛났던 시간에, 그렇지만 재개발에 의해서
사라져가는 그 상실의, 상실의 시간 또는 소멸하여 가는, 한번 소멸하면 절대
돌이킬 수 없는 그 시간에 대해서 제 작업으로 옮기고자 합니다.
-(해설) 풍경 속에 드리운 그늘을 통해 외면받고 있는 존재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담아내고 있는 하미화 작가.
꾸준히 원도심에 머물며 수많은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그녀의 작품 활동을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숨은그림찾기.
오늘은 변두리 동네의 기억을 특유의 방식과 구도로 표현 중인 하미화 작가를 만나봤는데요.
그녀의 다양한 작품 이야기를 함께 살펴봅니다.
빛났던 시간, 그 아련한 기억을 그리며 화려하지도 빛나지도 않는 세월의 풍경을
담담하게 표현 중인 하미화 작가.
-작가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작가님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는 전시회장에서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작품이 쭉 걸려있는데 풍경이 주를 이루는 것 같아요.
풍경을 주제로 선택하신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원도심 풍경들이 하나씩, 둘씩 도시화, 산업화에 의해서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사라져 가는 그 주택에 대한 예전에 빛났던 시간들, 그 속에 살았던 사람들,
또는 생명체들에 대한 그 느낌을 주택을 통해서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같은 풍경 작품이라고 해도 초기, 중기, 그리고 현재의 작품이 차이가 좀 있을 것 같은데요.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초기의 작품 같은 경우에는 좀 약간의 현대사회의 고민?
이런 것들이 묻어나는 것 같아요.
-맞아요.
그 당시 때가 제가 제일 처음 전시했던 게 2001년 작품이었고요.
그때는 1997년 IMF를 막 지나서 밀레니엄 2000년대를 맞이했는데 겉으로는
대한민국이 외형적으로 성장하는 듯했으나 IMF 때 도미노처럼 쓰러졌던 많은,
수많은 개인은 일어난 사람들도 있겠지만 무너진 채로 그대로 살아야 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면서
제가 고민이 많았던 시기였습니다.
그때 그 느낌을 작업으로 옮기고자 표현을 했던 시기입니다.
-(해설) 특히 초기 작품에는 풀도 많이 등장하는데요.
사라지고 있는 일상의 소중함과 공존하는 삶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지금 저희 뒤에도 작품들이 걸려있는데 이 작품들 같은 경우에는 2014년 이후
중기의 작품들 같은데 특징이 또 뚜렷하게 달라졌어요.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2014년에 제가 재개발 구역에 있는 집들을 조금씩 그리기 시작했는데 보통
지나다닐 때는 눈에 띄지 않았었지만 이날, 이 그림을 그리려고 했던 이날은 저 주택을 우연히 쳐다보았고,
그때 맨드라미와 이름을 알 수 없는 풀들이 주택과 상관없이 아주 그들만의
세상인 것처럼 한들거리는 모습이 마치 저에게 무언가를 반기듯이 손짓하듯이 그런 느낌이 들었었어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 이후에 저 길들은 모두 없어지고 동네도 모두 없어지고
저 자리에는 49층의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저는 저런 주택을 보면서 결국에는 또 사라질 거고, 이제 이방인인 다른 낯선
사람들이 들어와서 이 원도심 동네에서 새로운 무언가로 출발하겠구나.
그러면서 또는 없어지는 거에 대한 상실의 느낌, 또 같이 느끼면서 작업에 투영시키고 있습니다.
-(해설) 하미화 작가는 원도심의 공간을 그리며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대상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화폭에 옮기고 있다고 하죠.
-그림 속 풍경들은 특별히 아름답거나 두드러진 소재가 아니라 어디서 본 듯한 익숙한 모습들인데요.
이 삭막한 세상을 헤쳐 나갈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이 느껴지네요.
-(해설) 개발에 의해 사라져가는 원도심의 공간을 우리의 기억 속으로 회상하게 만들어 주는 하미화 작가.
직접 작가님의 작업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지금 어떤 주제로 그림을 그리고 계세요?
-이 작품은 다음에 전시할 작품인데요.
제가 기존에 그렸던 풍경과 조금 다른 게, 높은 축대 위에 조형적으로 뛰어난
집이어서 제가 컨택하게 되었고요.
이 집은 예전에 아주 오래된, 예전에 지어졌을 건데도 불구하고 그 당시 때
이 집을 지은 사람의 정성이 느껴지는 집입니다.
그리고 이 사진을, 이 그림을 찍은 당시에 해 질 녘 직전에 어둡기 직전의 사진과
또 밝은 사진들도 있는데, 저는 이 집도 원도심에서 곧 재개발되어 사라질 집이기 때문에 해 질 녘 석양의 느낌과
또 창문에서 새어 나오는 따뜻한 온기에 주안점을 두고 그려 나갈 예정입니다.
-이 작품을 전시하셨을 때 혹시 이 집에 살고 계신 분이 전시에 온다면 어떤
마음이 들지 혹시 생각해 보셨을지 궁금합니다.
-안 그래도 그런 일이 실제로 있었습니다.
2003년도 현재 전시 중에 제가 한 4년 전에 그렸던 집을 그 동네를 전시했는데
그때 그렸던 그 집주인 부부께서 오셔서 너무 좋아하셨습니다.
지금은 그 집의 인테리어 공사로 조금은 달라졌지만 그래도 그 동네와 그
저녁노을, 반짝이는 불빛, 창문에서 새어 나오는 그 불빛을 제가 따뜻한 온기로
표현했다고 말씀드렸더니 상당히 좋아하셨습니다.
-(해설) 하미화 작가는 사실적 풍경과 감성적인 색조로 시대에 맞추어
옛 변두리 동네 골목길의 기억 속 정경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작가님의 과거 작품을 보면 좀 공허하고 텅 빈 것 같고 또 외로운 이런 감정들이 느껴졌거든요.
그런데 최근작으로 넘어오면서는 조금 담담해진 감정이 느껴지는데 최근작의 특징도 조금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예전 작품에는 잿빛 같은 회색톤과 모노톤을 많이 사용했다면, 지금 현재는
조금 더 따뜻해 보이는 색감을 많이 쓰려고 했습니다.
재개발되어서 사라져가는 풍경들이나 그 속에 살았던 빛났던 시간이 있었고,
함께했던 생명체들, 함께했던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따뜻한 온기를
제가 조금이라도 작은 희망이라도 작품에 남기고 싶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색감들이 좀 밝아진 부분들이 있습니다.
-(해설) 빛났던 기억이나 순간에서 헤어져야 하는 우리 자신에게 긍정의
풍경으로 작은 위안을 선사해주고 있는 하미화 작가.
그 대신에 이때까지 해왔던 색감이나 구도나 그런 부분은 조금 다르게
표현하면서도 따뜻한 온기라든지 빛났던 시간에, 그렇지만 재개발에 의해서
사라져가는 그 상실의, 상실의 시간 또는 소멸하여 가는, 한번 소멸하면 절대
돌이킬 수 없는 그 시간에 대해서 제 작업으로 옮기고자 합니다.
-(해설) 풍경 속에 드리운 그늘을 통해 외면받고 있는 존재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담아내고 있는 하미화 작가.
꾸준히 원도심에 머물며 수많은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그녀의 작품 활동을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