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정치

의원 3백명 유지...여야 셈범으로 본 PK 변화?

김성기 입력 : 2015.08.04
조회수 : 7
{앵커:여야간 논란이 됐던 의원정수가 현행 3백명을 유지하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여당은 비례대표를 줄이자는 반면
야당은 늘리자고 주장하는데,이럴
경우 부산경남에서도 적잖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서울에서 김성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회의원 숫자를 늘리려던 야권의 주장은 따가운 여론에 밀려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습니다.

대신에 현행 3백명선을 유지하는 쪽으로 여야간 의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먼저,여당은 선거구간 인구 편차를 2대1로 하라는 헌재 결정에 따라 지역구를 262석 안팎으로 늘리는 대신,비례대표를 줄이려합니다.

{황진하/새누리당 사무총장/'(새누리당 안은) 300명 이내에서 비례대표와 지역구를 알맞게 배분하는 식으로 가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부산에서는 기장과 동래에서 1석씩 느는 대신,영도,서구 중동구에서 1개가 줄어 결과적으로 1석이 늘어납니다.

경남은 김해와 양산에서 1석씩 모두 2석이 늘어나는 변화가 예상됩니다.

반면에 야당은 천만표에 달하는 사표 방지와 지역주의 해소를 내세우며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합니다.

지역구를 2백명으로 줄이는 대신,비례대표는 1백명으로 크게 늘어납니다.

{김영춘/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위원장/'대한민국 국민의 참정권 보장과 지역주의 극복을 위한 국가 대계의 차원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주장합니다.'}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나눠 정당 득표에 따라 의석수가 배정되기 때문에,야당도 부산경남에서 10석 이상 확보가 가능해집니다.

양측이 각자에게 유리한 셈법을 제시하면서,입장차를 좁힐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권역별 비례대표를 둘러싼 여야 대립으로,당장 오는 13일로 다가온 선거구 획정 가이드라인 시한도 사실상 물건너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KNN김성기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