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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의 막가는 전기차 정책

진재운 입력 : 2015.04.27
조회수 : 7
{앵커:
전기차의 연료절감효과가 기대 이상이라는 보도 해드렸는데요,

문제는 전기차 보급에 앞장서야 할
경남도가 오히려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주던 보조금마저 없애 놓고는
자화자찬으로 빈축을 사고 있습니다.

진재운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매일 양산에서 부산까지 출퇴근하는 이덕오대표의 연료비는 전기차를 몰기 전과 후로 극명하게 나뉩니다.

{이덕오 물류회사 대표/전기차 이용'휘발유 차량 몰때 한달에 (유류비가) 70~80만원 들어갔는데 지금은 전기요금 6만원만 들어가니까 1/10로 줄었습니다.'}

이 때문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부터
관공서 차량도 전기차 보급을
의무화했습니다.


'신차로 교체할 때 25% 이상은 의무적으로 전기차를 구입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경남도는
18개 전 일선시군에 교체 계획을
발표했고, 인구 3만의 의령군에도 2020년까지 3대를 교체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경남도도 27대 관용차 가운데 2020년까지 19대 가량을 전기차로
교체해야 합니다.

하지만 계획 자체를 세우지 않았습니다.
{경남도청 전기차업무 관계자'(경남도 관용차를)전기차로 바꿀계획은? 회계과에서 검토하고 있는데 현재는 없습니다.'}

일선 시군에만 떠넘긴 것입니다.

더구나 일선 시군에 주던 전기차 지원금마저 전면 삭감했습니다.

{경남 00시 전기차 관계자'(경남도가) 예산을 빚갚는데 목적이 있다보니 (갑자기)돈 안준다고 해서 지원못받게 됐습니다.'}

특히 경남도는 산자부의 규정마저 지킬 필요가 없다고 답변합니다.

하지만 부산시의 해석은 전혀
다릅니다.

{부산시 전기차관계자'올해 1월 1일부터 적용?)그렇죠 의무입니다. 의무..'}

경남도는 전기차 구입시 주던 보조금까지 없애버리면서 전기차 확대 정책에 스스로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전기차 방해 정책을 편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전기차를 2020년까지 25배 늘리겠다는 이같은 보도자료를 내며 자랑하고 있습니다.

겉과 속이 다른 것입니다.

재주는 재정이 빈약한 일선 시군이 부리고 자랑은 경남도가 하는 이상한 전기차 정책의 현장입니다.

knn 진재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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