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형 건설사, 불공정 담합행위 기승
김상진
입력 : 2014.04.22
조회수 : 4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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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대형 건설사들의 불공정 담합이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4대강 사업을 시작으로 인천과 대구, 그리고 부산의 도시철도 공사현장에서 이른바 들러리업체를 내세워 담합을 했다가 적발됐습니다.
김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부산 도시철도 다대선 연장구간 공사현장입니다.
지난 2009년 다대선 1,2,4 구간은 각각 현대건설, 한진중공업, 코오롱건설에 낙찰됐습니다.
'지난 2009년 다대선 3구간 공사 낙찰률은 95.4%로, 같은 시기 전국 턴키공사 평균 낙찰률보다 3.7%가 높습니다. 비용으로 계산해보면, 114억원 가까운 국비와 시비가 더 지출된 셈이 됩니다'
낙찰업체들이 입찰 당시 다른 업체들을 들러리로 입찰에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담합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대우건설, 금호산업, SK건설을 각각 들러리업체로 끌어들였습니다.
들러리업체는 입찰가는 좀 더 비싸게, 하지만 설계품질은 일부러 부실하게 입찰함으로써, 낙찰업체 좋은 일만 시켰습니다>
낙찰받은 업체는 다른 공사현장에서는 들러리 역할을 해주면서 공사 나눠먹기를 하다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된데 이어 검찰에 기소됐습니다.
{배성범/부산지검 제2차장검사}
기소된 업체들은 최대 40억원의 과징금과 함께 입찰제한 조치를 받게됐습니다.
하지만 입찰제한은 1년도 안돼 풀려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KNN 김상진입니다.
지난 4대강 사업을 시작으로 인천과 대구, 그리고 부산의 도시철도 공사현장에서 이른바 들러리업체를 내세워 담합을 했다가 적발됐습니다.
김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부산 도시철도 다대선 연장구간 공사현장입니다.
지난 2009년 다대선 1,2,4 구간은 각각 현대건설, 한진중공업, 코오롱건설에 낙찰됐습니다.
'지난 2009년 다대선 3구간 공사 낙찰률은 95.4%로, 같은 시기 전국 턴키공사 평균 낙찰률보다 3.7%가 높습니다. 비용으로 계산해보면, 114억원 가까운 국비와 시비가 더 지출된 셈이 됩니다'
낙찰업체들이 입찰 당시 다른 업체들을 들러리로 입찰에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담합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대우건설, 금호산업, SK건설을 각각 들러리업체로 끌어들였습니다.
들러리업체는 입찰가는 좀 더 비싸게, 하지만 설계품질은 일부러 부실하게 입찰함으로써, 낙찰업체 좋은 일만 시켰습니다>
낙찰받은 업체는 다른 공사현장에서는 들러리 역할을 해주면서 공사 나눠먹기를 하다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된데 이어 검찰에 기소됐습니다.
{배성범/부산지검 제2차장검사}
기소된 업체들은 최대 40억원의 과징금과 함께 입찰제한 조치를 받게됐습니다.
하지만 입찰제한은 1년도 안돼 풀려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KNN 김상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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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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